"北 '美와 核 동시조치' 희망"
"北 '美와 核 동시조치' 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미국대사는 6일 “북한은 미국이 먼저 어떤 행동을 취해야만 핵문제가 해결된다는 입장에서 미국과 북한이 동시에 조치를 취하면 이 사태가 해결될 것이라는 쪽으로 인식 변화가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2~5일 평양을 방문하고 서울에 도착한 그레그 전 대사는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강석주 북한 외무성 제1부상, 김계관 외무성 부상, 북한군 판문점 대표부 대표인 이찬복 상장과의 면담 결과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 같은 방북 결과 설명이 북.미 불가침조약 체결을 전제로 한 북한의 핵사태 해결 입장이 완전 변화된 것인지는 불명확하다.

이와 관련, 함께 방북한 돈 오버도퍼 존스홉킨스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미국이 먼저 조치를 취하라는 입장에서 동시에 뭔가 해보자는 정도로 입장이 변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그레그 전 대사는 또 북한의 제네바 기본합의 파기 여부에 대한 입장과 관련, “강 제1부상은 ‘제네바 합의가 ‘실 끝에 달린 상태(hanging by a thread)’와 같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북한은 핵문제, 특히 고농축 우라늄 문제와 관련해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 공식 정책임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그는 “김 부상은 ‘부시 행정부에 의해 고농축 우라늄 프로젝트가 ‘노’라는 답의 핑계로, 또 북한을 반칙하는 정권으로 그리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고 비난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북한이 바라는 것은 미국이 북한을 날려버리지 않겠다는 확신을 주는 것”이라면서 “현 시점에서 북한이 바라는 것은 경제적 도움이 아닌 안보 약속”이라고 밝혔다.

오버도퍼 교수도 “북한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문서로서 미국이 불가침조약을 약속하기를 바라고 있다”면서 “북한은 정치적 혜택, 관계정상화 등만 바랄 뿐이지 경제적 혜택을 바라는 인상을 풍기지는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레그 전 대사는 “(북한을 상대로) 강한 압박만을 했을 때는 (문제 해결의) 성공률이 가장 낮다”면서 “민감한 사안의 해결을 위해 대화밖에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북핵사태 해결을 위한 북.미 간 대화를 촉구한 뒤 워싱턴에 돌아가 부시 행정부 관리들에게 방북시 들은 북한의 입장을 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