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식품·환경 범죄
늘어나는 식품·환경 범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식생활과 환경은 건강과 불가분의 관계를 지닌다. 이미 장수 노인들의 평소 식생활과 주변 환경실태 조사에서 어느 정도 밝혀진 사실이다.

경찰은 올 들어 지난달 말까지 도내에서 모두 235명(190건)의 식품사범과 환경사범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작년 같은 기간 118명(97건)보다 갑절 늘었다니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다.

부정.불량식품 등 유해식품이 많이 나돌았는가 하면 국토 훼손 및 축산폐수 무단 방류 등 수질과 대기오염 범죄가 높은 점유율을 보였다. 건강과 식품, 건강과 환경의 상관관계를 외면한 그야말로 반(反) 공익적 범죄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안전한 식품과 깨끗한 환경은 제주의 자랑이라야 한다. 도민의 건강한 삶을 도모하고 제주의 영원한 자산이 되도록 해야 한다. 솔직히 과거 자주 듣던 ‘신비의 섬 제주’를 거의 들을 수 없게 된 것도 안타까운 일이다. 해안도로 개발 등 무분별한 관광지 개발과 건축물 허가가 급증하면서 아름다운 해안 절경 등 신비를 잃어버린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

불량식품 제조.판매 행위 등도 도시화가 가속화할수록 늘어나는 속성이 있다. 소비층 역시 도민과 관광객을 겨냥하기 마련이다. 결국 식품.환경사범의 급증 또한 도시.관광지화에 편승한 범죄인 것이다.

어수선한 사회 분위기일수록 불법행위가 기승을 부리기가 쉽다. 원래 연말연시는 어수선하기 마련인데, 올 연말은 대통령선거가 치러져 더 혼란스러울 것 같다.

부정.불량식품 판매 및 원산지 허위 표시, 그리고 난개발로 인한 환경 훼손 및 수질오염 행위 등은 도민 자존의 차원에서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 불법.훼손 행위가 늘면 도민의 건강한 삶이 위협받을 수밖에 없고, 결국 그것은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말 것이다.

가령, 불량식품을 먹고 식중독을 일으키거나 원산지를 속여 판 식품을 구입한 관광객이 제주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질 리 만무하다. 자연생태 국제관광지의 명성 또한 반감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

경찰의 관련 범죄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은 너무나 당연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관련자들 스스로 위법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다짐이다. 안전한 식품만 판매하고 청정환경을 지키는 데 적극 동참해야 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