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
9급 공무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09년 7월 7일.

청와대를 비롯해 국방부 등 국내 23개 주요 기관의 사이트가 디도스(분산서비스 거부, DDoS) 공격을 받았다.

이른바 ‘7.7 디도스’ 사건이다.

디도스는 여러 대의 컴퓨터를 일제히 동작하게 해 특정 사이트를 공격하는 해킹 방식의 하나다. 또한 서비스 거부란 해킹 수법의 하나로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사용자가 시스템의 리소스를 독점하거나 파괴함으로써 시스템이 더 이상 정상적인 서비스를 할 수 없도록 만드는 공격 방법이다.

올해 5월에도 농협 전산망이 디도스 공격에 의해 마비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러한 디도스 공격이 지난 10월 26일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일에 중앙선관위 홈페이지에도 감행됐다.

‘7.7 디도스’ 사건이나 농협 전산망 공격은 중국에 IP를 둔 북한 체신성이나 정찰총국이 시도한 것으로 우리 정부는 보고 있다.

사실상 정부는 ‘디도스 공격=북한’이라는 공식을 만들어 냈다.

이 때문에 중앙선관위를 향한 디도스 공격도 당연히 북한이 한 것으로 판단한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그래서 북한이 우리나라의 선거까지 제대로 치르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많은 사람들이 했다. 그런데 디도스 공격은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의 9급 비서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큰 파문이 일고 있는 것이다.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를 도와야 한다”며 9급 비서 K씨가 홈페이지 제작업체를 운영 중인 지인들에게 선관위 홈페이지를 해킹해 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디도스 공격을 진행한 이는 K씨의 지인인 홈페이지 제작업체 운영자 강모씨와 직원 3명이라는 것이다.

강씨 등은 “나 후보를 도와야 한다. 젊은 사람들이 투표소를 찾지 못하도록 선관위와 박원순 후보 홈페이지를 공격해 달라”는 부탁을 K씨로부터 받았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현재 K씨의 범행 동기나 배후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9급 공무원이 시도한 디도스 사건으로 우리나라 정계가 발칵 뒤집히고 있다.

한나라당 유승민·남경필·원희룡 최고위원이 지난 7일 동반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들의 동반 사퇴 발표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패배 등도 한 원인이지만 디도스 사건이 결정적이다.

유승민 최고위원은 “한나라당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절망과 분노 앞에 참담한 마음으로 저희의 잘못을 사죄한다”고 밝혔다.

원희룡 최고위원도 “한나라당을 해체해 새로운 정치운동의 길을 여는 데 역할을 다하자”고 제안했다.

남경필 최고위원은 당 지도부가 총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나라당 내 소장·쇄신파 의원들은 홍준표 당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형국이어서 한나라당이 최대의 위기를 겪고 있는 셈이다.

사실 선거 당일 중앙선관위의 홈페이지를 마비시키는 것은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드는 행위다.

선거 자체가 민주주의를 이끌어내는 의사 표시이기 때문이다.

경찰은 이번 사건에 대해 A부터 Z까지 정확히 조사해 공개해야 할 것이다.

선거 방해 행위에 대해 모든 국민이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

그런데 ‘여당 해체’라는 말이 나올 정도니 대한민국 한나라당 국회의원 비서직 9급 공무원이 세긴 센 모양이다.

<박상섭 편집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