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현대 주가조작 .대북지원 조사
검찰, 현대 주가조작 .대북지원 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검찰은 1998년 현대전자 주가 조작사건의 배후로 대선 후보인 정몽준 의원을 지목했던 이익치 전 현대증권 회장이 자진 귀국함에 따라 주가조작사건 등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방침이다.

검찰은 또 ‘4000억원 대북 지원’ 의혹과 관련해서도 이씨를 상대로 현대 경영진의 관련 여부에 대한 조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병무비리와 관련, 입국시 통보조치로 사실상 수배돼 있던 이 전 회장은 16일 오전 6시10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오전 9시께 변호인과 함께 서울지검 청사에 출두했다.

서울지검 형사9부(이인규 부장검사)는 자진 귀국한 이씨의 병무비리 혐의에 대해 특수1부가 이날 조사를 마무리한 직후 이씨를 불러 주가조작사건과 관련, 배후로 정 의원을 지목한 경위와 진위에 대해 1차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출국 금지된 이씨를 이번주중 구체적인 일정을 잡아 재소환할 예정이다.

이씨를 상대로 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됨으로써 조사 진전 여부에 따라 대선이 임박한 정국에 커다란 파장을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수사 관계자는 “병무비리 수사와 별도로 현재 고발돼 있는 현대전자 주가 조작 및 대북지원 의혹 등과 관련해 이씨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며 “그러나 이씨가 현재로선 단순 참고인에 불과해 수사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씨는 현대전자 주가 조작사건과 관련, 이날 기자들과 만나 “주가 조작은 정몽준 의원 등 현대 고위층이 주도했으며 당시 고 정주영 명예회장이 ‘몽준이를 잘 봐 달라’고 해 정 의원의 관여 여부 등에 대해서는 진술하지 않았던 것”이라며 “다음주 초 기자회견에서 증거 등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씨는 1997년 7월 현대전자 전 이사인 양모씨를 통해 병무청 직원 정모씨에게 셋째 아들의 카투사 선발을 청탁하며 8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이 전 회장은 검찰에 자진 출석해 조사를 마치고 나온 뒤 기자들을 만나 “나의 억울함과 진실을 밝히기 위해 귀국했다”며 “다음주 초 기자회견을 열어 다른 의혹도 밝히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른바 ‘도쿄 발언’을 통해 폭로한 정 국민통합21 후보의 현대전자 주가조작 연루 의혹와 관련, “돈을 대고 그것으로 이익을 본 사람이 누구냐”며 우회적으로 정 후보를 지칭하면서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갖고 있지만 관련자들이 사실대로만 얘기해도 진실은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씨는 그러나 현대상선 4000억원 대북지원설에 관해서는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면서 “1999년 11월 당시 정 명예회장에게 사의를 밝히고 회사에서 손을 뗀 상태였는데 2000년 4월에 일어난 일을 알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자금이 정 후보의 총선자금으로 유입됐다는 주장과 관련, “정 후보는 1988년 이후 내리 4선을 했다. 그동안 현대중공업 인원은 별로 늘어나지 않았는데 인건비 변동 현황, 특히 선거가 있는 해의 인건비를 살펴보면 시사하는 점이 많을 것”이라고 이씨는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