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홈닥터 - 김재혁 치과의사
제주 홈닥터 - 김재혁 치과의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 교정치료를 시작하려면
치과교정영역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분야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많은 치과의사들은 주저하지 않고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답할 것이다.

이는 성공적인 교정치료결과를 얻기 위해 환자를 올바로 이해하고 평가하는 진단 및 치료계획이 중요함을 강조해 주는 표현이기도 하다. 이것이 잘못되었을 때에는 아무리 치료를 열심히 하려 해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계획의 수립을 위해 환자의 치열상태를 좀더 정확히 분석평가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 구강검진, 파노라마 사진, 치열모형, 두부방사선 계측사진, 구강사진과 안면사진 등이 활용된다.

구강검진을 통해서 구강위생상태, 치아의 형태, 보철물, 치아우식률, 이상습관유무, 교합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파노라마 사진은 치아와 악골의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게 되는데 치근이상, 치조골수준, 치근단병변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제작된 치열모형은 구강내의 상황을 3차원적으로 재현해 주고 안쪽에서 볼 때 교합에 관한 많은 것을 보여주므로 가장 가치있는 진단자료 중 하나이다.

또한 치아의 크기, 형태 등을 평가하고 환자의 발육과 치료 자체의 과정을 기록하는 데 좋은 방법이 된다. 두부방사선 계측사진은 측면과 정면에서 촬영하게 되는데 측면 두부방사선사진은 안모형태, 골격양상, 치열의 특징 등을 나타내고 성장에 관한 지식과 치료의 효과를 아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정면 두부방사선사진을 통해선 골격의 좌우 비대칭양상을 좀더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된다. 구강사진과 안면사진은 치아의 색깔, 탈회 가능성, 잇몸의 상태, 교합상태 등을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이러한 모든 교정자료들은 하나하나 매우 중요한 가치와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들로 성공적인 교정치료결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료임에 틀림없다.

결론적으로 이와 같이 치열교정 치료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초자료를 통한 진단과정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며 환자의 치열상태를 정확히 분석평가하는 것이 훌륭한 교정치료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초석임을 알아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