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에서 바라는 것
4·11 총선에서 바라는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다. 시내 곳곳에는 예비후보들의 얼굴을 알리는 대형 현수막이 내걸리고 매스컴에서도 연일 공천 결과와 여론조사 등에 대한 보도가 잇따르면서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4·11 총선의 격전을 예고하고 있다.

이번 총선은 정치권에 있어 연말 대선을 가늠할 전초전이자 풍향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야가 모두 쇄신과 개혁을 부르짖으며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고 사활을 건 총력전에 나서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지만 민심의 반응은 여전히 냉랭하기만 하다. 전반적으로 무덤덤한 분위기 속에서 관심도 역시 예전에 비해 싸늘하다.

물론 본선 레이스가 본격화되면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선거는 축제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이번 총선은 민심을 끌어들이지 못한 채 '그들만의 리그'로 치닫고 있다.

총선이 민심에게 외면당하는 원인은 복합적이겠지만 '공감'과 '경제'라는 키워드에서 찾을 수 있다.

'공감'은 정치권의 민의와 엇갈린 소통을 반증하는 키워드다.

기성 정치권은 이미 '안철수 신드롬'을 통해 매몰차게 돌아선 민심을 뼈저리게 느끼면서 환골탈태를 외쳤건만 이번 총선에서 자아성찰을 했다는 변화된 모습을 찾기는 쉽지 않다.

오히려 이번에도 어김없이 등장한 정파간 이합집산과 공천을 둘러싼 잡음 및 탈당 출마 등은 지난 선거 드라마에서 주인공만 뒤바뀐 '시즌 2'와 크게 다를 바 없다.

이처럼 궁극적으로 당선에만 매몰된 정치권의 관행적인 행태에 '공감'할 수 있는 민심이 있을리 만무하다. 또 '공감'이 이뤄지지 않으니 감흥도 없고, 유권자들을 위한 축제의 장을 기대하기도 어려운 게 이번 총선의 현주소이다.

'경제'는 4·11 총선에서도 주요 이슈이자 화두다. 하기야 선거 때마다 경제 문제는 민심을 좌우하는 핵심 의제이자 키워드로 손꼽힌다.

하지만 올해는 여느 때보다 힘들다. 브레이크 기능을 상실한 고유가 및 고물가, 폭등하는 아파트 매매 및 전세 가격, 여전히 비싼 등록금,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가계부채, 한·미 FTA 발효 등 동시다발적인 경제적 부담 가중에 민생들은 걱정스런 나날을 보내고 있다.

특히 결혼하면서 빚지고, 집 살때 빚지고, 아이들 가르치느라 빚지는 '가난한 푸어(Poor)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현실 속에서 총선에 대한 관심은 후순위일 수밖에 없다.

생활고가 심해질수록 민심은 위안을 받고 싶은 '감동'에 목말라 한다. 또 경제를 살리는 '민생 안정 정책'을 절실하게 원한다.

이는 이번 총선에서 정치권이 풀어야 할 몫이다. 하지만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당선 만능주의식 정치 행태는 감동을 불러 일으킬 수 없다. 실력과 자질을 떠나 인물만 부각시키는데 몰두하는 선거 행태로는 정책 대결은 물론 경제 안정 공약을 기대할 수도 없다.

때문에 본격적인 총선 본선 라운드에서 필요한 것은 민심이 공감하는 경제 정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헌법이 규정한 국회의원 책무에 걸맞게 제도적으로 민생 안정을 꾀할 수 있는 경제 정책에 대한 목마름은 간절하고 또 크다.

그렇다고 표를 얻기 위한 '포퓰리즘 경제 정책'은 안된다. '부(富)의 불균형'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소하면서 서민과 중소기업에 희망을 주는 정책 발굴이 우선돼야 한다.

이런 정책이라면 민심이 먼저 관심을 갖고 선택할 게 틀림없다. 유권자들도 이제는 '학습효과'를 통해 올바른 정책을 선별할 수 있는 혜안을 가졌기 때문이다. 앞으로 남은 총선 기간동안 제대로 된 경제 정책이 나오기를 기대해본다.

<경제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