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대책 미흡한 대리운전
사고대책 미흡한 대리운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내에서도 ‘대리운전(代理運轉)’ 사업이 성업 중이다. 현재 추산으로 약 50여개 업체가 영업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찰이 음주운전 단속을 강화하면서 앞으로 시장도 더욱 넓어질 것으로 보여 업체수는 계속 증가해 갈 것이다.

이 신종 사업이 사회에 기여하는 바는 많다. 우선 취객들이 귀가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좋고, 따라서 음주운전으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일 수 있어 좋다. 또한 취직난 시대에 실업자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자본으로 사무소를 열 수 있는 이점도 있다. 충분히 제도적으로 육성할 가치가 있는 새로운 업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국이 아직까지 이 신종 사업에 대해 주목해 주지 않고 있다. 관련 법은 말할 것도 없고, 제도나 행정 지원 등이 모두 미흡한 상태다. 그러다 보니 업체수마저 몇 군데인지 정확히 모르고 있는 채 그저 어림짐작으로 추산만 해볼 따름이다.

그리고 문제점이 있더라도 그것을 보완, 업체.이용자 모두를 보호할 수 있는 대비책을 마련해 주지 않고 있다.

사실 대리운전업은 바람직하고도 필요한 업종임과 동시에 문제점도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 사고가 났을 때 운전자와 이용자 간에 분쟁의 소지가 많다. 전문업체를 제외한 상당수 부업식 업체들이 보험 가입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 보험회사들이 대리운전자 보험상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으나 법의 미비로 그것을 의무화시키지 못하고 있다.

요금 시비 소지가 있는 것도 문제다. 일정한 요금 체계가 서 있지 않다. 이 업소는 정액제, 저 업소는 거리제로 액수가 들쭉날쭉이다. 얼마든지 실랑이가 벌어질 수 있다.

이제 당국에서는 대리운전 사업의 실체를 인정, 업계의 질서를 확립해 사업자.소비자 모두가 보호를 받을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때가 된 것 같다.

당국뿐만 아니라 업계 스스로도 자체적인 조직.기구 등을 만들어 자율적 질서 확립은 물론, 법적.제도적.행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한편, 보험.요금.안전 등 손님 보호를 위한 장치 마련에도 당국과 함께 힘써야 할 때가 되었다.

지금의 추세대로라면 현재 50여개로 추산되는 대리운전업소가 100여개를 돌파하는 날도 멀지 않을 듯하다. 이용자와 업계 모두를 위한 관련 법.제도의 확립이 요구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