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오해와 진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오해와 진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성열. 경남대 부총장 / 교육학
지난 6월 26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 초?중등교육법과 동법시행령에 근거를 두고 실시하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국어, 영어, 수학 교과에서, 중학생의 경우에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에서 국가 교육과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도달하였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금년에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일부 교사단체와 학부모 단체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를 전후하여 성명을 발표하는 등 반대운동을 펼쳤다. 그리고 150명 정도의 학생들이 부모들과 함께 “일제고사”로 매도하고 평가에의 참여 여부가 선택권이라고 주장하면서 평가를 거부하고 일부 단체에서 마련한 체험학습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 수는 전수평가가 시작된 2008년 이후 해를 거듭할수록 줄어들고 있다. 이렇게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거부하는 학생 수가 줄어들고 반대하는 단체들의 목소리도 약해지고 있지만,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둘러싼 논란은 앞으로도 한동안 지속될 것 같다. 그런데 그러한 논란이 시험거부라는 물리적 행동보다는 학업성취도 평가가 갖는 부작용의 해소를 위한 노력과 토론으로 이어진다면 바람직할 것이다. 교육행정당국과 학교행정가, 교사들로 하여금 시험 준비과정의 왜곡 가능성과 결과의 활용의 적절성에 대하여 긴장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거부하거나 반대하는 사람들은 무엇보다도 평가대상 해당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이들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을 학업성취도 변화추이를 파악한다거나 교육과정 개선자료로 활용한다거나 교수·학습방법 및 장학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삼는 것에 한정한다면 표집평가를 실시해도 충분하다고 주장한다. 일견 타당한 주장이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현행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는 이전에 실시했던 표집평가와는 달리 그 목적이 확대되었다. 개별 학부모들이 알고자 하는 그들 자녀의 학업성취 수준을 전국적 수준에서 정확하게 파악하여 제공하고, 개별 학교가 교육적 책무를 다하고 있는지를 드러냄으로써 단위학교로 하여금 책무이행에 보다 노력을 경주하도록 하는 것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에 추가하고 있다. 특히, 국가가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책임지고 완성하게 하는 국가의 교육적 책무 이행 정도의 파악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중요한 목적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렇게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이 확대되었기 때문에 표집평가를 전수평가로 전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반대하는 일부 사람들은 전수 평가가 학교간 서열화를 촉진한다고 비판한다. 그런데, 전수 평가가 학교간?학생간에 서열을 매기는 것을 본래적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학생들에게 교과별로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등 절대적 수준의 4단계로 통지된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단위학교로 하여금 절대적 성취수준에 도달하도록 경쟁을 촉진하기는 하지만, 상대적 서열을 놓고 경쟁하게 만들지는 않는다. 그것은 전국의 모든 학생들에게 그들의 성취 수준을 알려주고 단위학교로 하여금 책무이행을 독려하려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만약 일부 시?도교육청이 학교평가의 한 지표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를 활용함으로써 학교간 서열화라는 예기치 않은 부작용을 조장하고 있다면 그러한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일부 학교에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대비하여 학생들에게 문제해결력과 같은 기본 역량을 길러주기보다는 시험 준비를 위한 정답교육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기초학력 미달학생에게 실시하는 보정교육의 왜곡 가능성을 경고하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비판에서 벗어나려면 학교행정가와 교사들은 보정교육이 시험문제 정답 중심의 단순 암기식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교과 성격을 고려하면서 이해와 탐구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평가는 남에게 나를 드러내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부담스러운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평가결과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부담스러움이 사라질 수 있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분명, 학생들이나 학부모에게는 자신에 대하여 알게 하고, 교사와 학교에게는 수업을 개선하도록 하며, 국가에게는 학생들의 학력에 대한 국가의 책무를 다하도록 하는 데 활용되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더 이상 부담스러운 것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