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美 WMD.관계개선 일괄조율
北美 WMD.관계개선 일괄조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조지 W. 부시 미국대통령 특사로 지명된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태담당 차관보를 비롯, 8명으로 구성된 미국측 방북대표단이 부시 행정부 출범 후 21개월만의 첫 북미회담을 위해 3일 오전 서해직항로를 통해 특별군용기편으로 북한에 도착했다.

미 대표단은 이날 오후부터 평양에서 북한측과 접촉을 갖고 핵, 미사일 등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문제를 포함한 현안 조율을 시도한다.

특히 미국은 이번 회담에서 북한의 WMD 문제 등 관심사안이 원만히 해결될 경우 궁극적으로 북미관계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미국은 이와 함께 북한의 즉각적인 핵사찰 수용, 미사일 개발.수출중단 등 WMD 문제해결을 강력히 요구하는 한편 재래식 전력감축, 북한의 인권개선 및 인도주의적 지원문제에 대한 입장도 함께 전달할 방침이다.

그러나 미국은 이번 회담에서 당장 북한과 구체적인 사안을 합의하지는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켈리 특사도 부시 대통령의 친서 등은 휴대하지 않고 방북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은 이번 회담에서 전달받을 WMD 문제 등에 대한 북한측 입장을 토대로 추후 관계부처간 협의를 거쳐 후속 회담 개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측 협상대표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강석주(姜錫柱) 외무성 제1부상이 협상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북한측은 이번 회담에서 체제안전 보장과 테러지원국 지정 해제 등 부시 행정부의 대북적대시 정책 포기, 경수로 지연건설에 따른 전력보상 문제를 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최근 신의주 경제특구 지정 등 변화조짐과 맞물려 이번 회담에서 북한이 핵, 미사일 등 미국측 관심사안에 대한 새로운 파격적 제안을 할 가능성도 있어 회담결과가 주목된다.

켈리 차관보를 비롯한 미국 대표단은 5일 낮 서울로 다시 돌아와 최성홍 장관을 예방하고 방북결과를 설명한 뒤 한미간 후속대책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미국측 대표단은 2일 서울을 찾아 최성홍(崔成泓) 외교장관, 임동원(林東源) 대통령 외교안보통일특보, 임성준(任晟準)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을 잇따라 예방하고 한미간 최종협의를 벌였다.

켈리 차관보는 '많은 사람들이 (북미간) 큰 돌파구를 기대하는 것 같은데 우리는 해야 할 일이 많다'면서 '이번 방문은 어디까지나 실무방문'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