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구도 `昌.JP 연대론' 파장
대선구도 `昌.JP 연대론' 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나라당이 이회창(李會昌) 대통령후보의 지지율 제고와 정몽준(鄭夢準) 의원의 `정풍(鄭風)'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자민련과 느슨한 정책연대를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대선구도에 적지않은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한나라당 중앙선대위 대선기획단은 최근 자민련이 정몽준 신당에 합류하는 것을 막고 이번 대선 전략지인 충청권에서 대세를 장악하기 위해서는 자민련 김종필(金鍾泌.JP)총재와의 연대가 불가피하다는 요지의 보고서를 작성, 이 후보에게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청원(徐淸源) 대표는 자민련과의 연대를 고려할 측면이 있다는 판단아래 지난주말 자민련과의 연대에 소극적 태도를 보여온 김용환(金龍煥) 선대위공동의장, 강창희(姜昌熙) 최고위원을 의원회관으로 찾아가 연대 여부에 대한 의중을 타진했다.

이 후보의 한 측근은 3일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의 행정수도.청와대 충청권 이전 공약, 충청권에서 정몽준 의원의 높은 인기, 정기국회에서의 정책공조 필요성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고 그 과정에서 JP와의 연대문제가 자연스럽게 논의됐다'면서 'JP와의 연대는 `이회창 대세론'을 확인시키는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와 JP의 연대가 성사될 경우 민주당내 비노.반노 인사와 자민련 소속 의원들을 주요 영입대상으로 삼고 있는 정몽준 의원의 신당 창당 작업에도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김종필 총재와의 연대에 대한 당내 반발이 적지 않고, 그 시기와 폭, 방식 등을 둘러싼 이견도 적지 않아 실제 연대가 성사되기 까지는 적지 않은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양정규(梁正圭) 전부총재는 '당내 공감대도 형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JP와의 연대를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반대했고, 김용환 공동의장도 '이 후보가 그렇게 결정한다면 따를 수 밖에 없겠지만 자민련과의 연대가 과연 대선에 얼마나 도움이 될 지 의문'이라고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 후보는 최근 강창희 의원을 만난 자리에서 '현단계에선 JP와 연대하는 방안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이 후보의 입장 정리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