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치 도쿄 발언' 논란
`이익치 도쿄 발언'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익치 전 현대증권 회장이 27일 도쿄(東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증권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정몽준 의원의 개입을 시사한 데 대해 정 의원은 이 전 회장 주장의 배경에 의혹을 제기하며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정 의원의 대국민 사과와 의원직 사퇴 등을 요구하고 나서 이 전 회장의 발언에 따른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전 회장은 "정몽준 의원이 1987년 현대중공업 회장이 되면서 형들도 중공업에는 터치(관여)하지 않아 인사와 자금은 100% 정 의원이 결재권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현대증권 계좌에 들어온 1천800억원도) 정 의원이 아니면 핸들링(처리)할 사람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주가조작 사건으로 자신이 검찰에 소환된 날 아침 정주영 당시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몽준이에게 별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통합21 정광철 공보특보는 논평을 내고 "그 사건은 이미 3년 전 사법부의 판단이 끝난 사안으로, 정 의원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서 "당시 현대중공업은 계열분리 이전으로, 현대그룹 전체 차원에서 의사결정이 됐기 때문에 1천800억원 조달과정에 정 의원이 관련됐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반박했다.

정 특보는 또 "이 전 회장이 느닷없이 일본에서 기자회견을 한 배경이 궁금하고, 말없는 고인을 팔아 정 의원 흠집내기에 나선 것이 스스로의 판단인지 묻고 싶다"면서 "이 전 회장은 하루빨리 귀국, 정정당당하게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윤오 공보특보도 "3년 전에도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가 주가조작 사건에 대해 정주영 전 명예회장과 정 의원 등 현대 일가가 한 것이라고 2번씩이나 주장, 당시 정 의원측에서 제소를 검토한 것으로 안다"면서 "대선을 앞둔 시점에 이런 말을 것에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남경필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 의원은 국민 앞에 설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는 게 밝혀졌다"며 "부도덕한 재벌이 권력까지 갖게 된다면 국가의 큰 불행이므로, 정 의원은 진상을 고백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이미경 선대위 공동대변인도 "의혹으로만 있던 정 의원 연루설이 만천하에 사실로 드러난 것"이라며 "정 의원은 자신의 발언에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사퇴하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