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의제 5개 IUCN 총회 상정...발의안 채택 임박
제주형 의제 5개 IUCN 총회 상정...발의안 채택 임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세계환경수도 등 그룹회의 거쳐 수정 보완...12일 제5차 총회서 하논.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심의될 듯

5건의 제주형 의제가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제주’(이하 제주 WCC)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회원총회에 상정돼 찬반 투표를 앞두고 있어 최종 채택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글로벌 환경 이슈로 떠오른 ‘세계환경수도 모델도시 조성 및 평가인증시스템 구축’과 ‘유네스코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방안’ 발의안은 켄택 그룹회의에서 수정 보완되고,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돼 총회에서의 채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하논분화구와 제주곶자왈, 제주해녀와 관련한 전문가 워크숍, 파빌리온, 지식카페, 포스터 전시 등이 마무리됐고, 이에 대한 참가자들의 호응도 이어지고 있어 발의안 채택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1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세계환경수도와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발의안은 IUCN 회원총회의 찬반 투표에 앞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열리는 컨택 그룹회의에서 치열한 토론 끝에 수정 보완됐다.


그룹회의에서는 세계환경수도의 개념에 대한 논란이 적지 않았지만 지역적 차원이 아니라 지방과 국가를 뛰어 넘는 포괄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제주도의 주장에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세계환경수도 인증 시스템 개발을 위해 IUCN과 대한민국 정부, 제주도가 함께 워킹그룹 회의를 빠른 시일 내에 제주에서 개최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의견이 모아졌다.


유네스코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발의안은 그룹회의를 거치며 ‘제주’라는 지역적 제한을 없애고 보다 포괄적으로 접근하는 방향으로 발의안 내용이 일부 수정됐다.


당초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발의안에는 ‘제주(in Jeju Island)’라는 문구가 포함됐지만 이 부분이 삭제됐다. 대신 제주가 세계자연유산을 보존해온 경험을 토대로 국제적인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김양보 제주도WCC총괄기획팀장은 “그룹회의를 통해 세계환경 허브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고,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도 제주의 경험을 전 세계에 확산시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그룹회의에서 많은 논의가 진행됐기 때문에 총회에서는 곧바로 찬반투표가 진행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IUCN 회원총회는 새로운 총재와 지역위원회 위원 선출이 이어지면서 발의안 심의도 예정보다 늦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열린 제4차 IUCN 회원총회 안건으로 상정됐던 ‘하논분화구 복원’과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발의안은 5차 회원총회로 연기됐고, ‘제주 해녀’는 14일, ‘제주 곶자왈 보전’은 15일 심의하는 것으로 일정이 조정됐다.


하지만 포럼 이벤트 프로그램 이날 마무리되고 12일부터는 IUCN 회원총회가 집중적으로 열릴 예정이어서 사상 첫 제주형 의제 채택의 순간도 임박해 지고 있다. 문의 제주도WCC추진기획단 710-28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