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논.보호지역 통합관리 제주형 의제 WCC 공식 채택
하논.보호지역 통합관리 제주형 의제 WCC 공식 채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2일 제6차 IUCN 회원총회서 제주 발의안 압도적 지지...WCC 60년 역사상 한국 발의안 첫 채택
▲ 12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제 6차 회원총회에서 제주형 의제 가운데 ‘하논 분화구 복원·본전’ 발의안에 대해 세계자연보전연맹 회원들이 논의하고 하고 있다.<고기철 기자>

‘하논분화구 복원·보전 및 활용’, ‘유네스코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체계 구축’ 등 제주형 의제(발의안) 2건이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 제주(이하 제주 WCC)에서 압도적인 지지를 얻으며 공식 채택됐다.


세계자연보전총회 60년 역사상 한국에서 의제가 발의된 것도 이번이 처음일 뿐만 아니라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회원총회에서 공식 채택된 것 역시 처음 있는 일이다.


IUCN은 12일 오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제주ICC)에서 제6차 회원총회를 열어 제주에서 발의된 제주형 의제인 ‘하논분화구 복원·보전’과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체계 구축’ 발의안을 찬반투표를 통해 공식 채택했다.


제주형 의제 중 가장 먼저 상정된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체계 구축’ 발의안은 별다른 의견 개진 없이 곧바로 투표에 부쳐져 정부기구에서는 찬성 118표(97.52%), 반대 3표(2.48%), 기권 35표, 비정부기구에서는 찬성 494표(98.21%), 반대 9표(1.79%), 기권 37표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얻으며 한국 첫 발의안 통과라는 역사적인 기록을 남겼다.


국제보호지역 통합관리 발의안은 당초 ‘제주(in Jeju Island)’라는 문구가 있었지만 이 부분을 삭제하는 대신 제주가 세계자연유산을 보존해온 경험을 토대로 국제적인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결과적으로 유네스코 3관왕을 관리해 온 제주의 시스템과 노하우를 세계가 인정했고, 이를 토대로 IUCN이 국제보호구역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곧이어 상정된 ‘하논분화구 복원’ 발의안은 정부기구 투표에서 찬성 119표(100%), 반대 0표(0%), 기권 38표, 비정부기구 투표에서 찬성 488표(99.19%), 반대 4표(0.81%), 기권 38표의 지지를 얻으며 채택됐다.


특히 하논분화구 발의안은 ‘한국 정부’라는 문구가 ‘한국 정부들’이라는 내용으로 수정됐고, ‘특히 중앙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는 내용’이 추가돼 한국 정부는 물론 지방정부과 관련 단체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분명히 했다.


이로써 하논분화구는 제주와 한국을 넘어 세계적인 환경 이슈가 부각됐고, 화구호를 복원하는 ‘기적의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는 돌파구가 마련됐다.


한편 또 다른 제주형 의제인 ‘제주해녀의 지속 가능성’은 14일, ‘제주 곶자왈 보전’은 15일 열리는 총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며, 컨택 그룹회의를 거친 ‘세계환경수도 인증시스템’ 발의안은 총회 상정 일정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제주해군기지)과 관련한 ‘강정마을’ 안건이 그룹회의에 상정돼 이날 오후부터 치열한 논쟁을 벌어지고 있어, 이번 총회에서 어떤 방식으로 처리될 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문의 제주도WCC추진기획단 710-28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