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제주공약 과제와 전망 - (4)지역경제 활성화
대선 제주공약 과제와 전망 - (4)지역경제 활성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 공약은 첨단산업 육성과 소상공인 지원, 일자리 창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는 제주지역 산업구조의 특성상 환경 오염이나 공해를 유발하는 2차산업을 육성하기보다는 공해 등이 없는 최첨단산업을 육성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노 당선자의 의지를 담고 있다.

노 당선자는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약을 통해 제주지역의 입지적인 장점을 살린 지식기반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이를 위해 노 당선자는 생물자원화지원센터 설립, 청정 바이오기술 연구센터, 유전자조작 생물체 개발센터 설립 등을 통한 생명산업 집중 육성과 디자인혁신센터 활성화 등 산업디자인 개발 지원, 휴양형 복합연구시설 설치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노 당선자는 제주지역을 과학기술 집적지로 조성하기 위해 제주 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 및 사이버 연구센터 설립, 첨단과학기술단지내 IT밸리 조성 등 정보통신산업을 육성 지원하는 등 첨단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노 당선자는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지역 신용보증재단을 설치해 소상공인의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제주벤처펀드를 조성해 중소기업에 자금 지원을 하겠다는 공약을 했다.

또한 노 당선자는 지방대학에 관련 학과를 육성 지원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인력관리종합시스템을 구축해 첨단산업의 인력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했다.

이 같은 노 당선자의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공약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제주지역에 공해산업 보다는 첨단산업을 유치해 환경도 살리고 일자리도 창출하고 중소기업도 육성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러한 공약이 제대로 추진될 경우 첨단산업의 메카로 제주지역이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노 당선자의 최첨단 산업 육성 공약은 제주 국제자유도시 종합개발계획에 포함된 첨단산업 육성 정책과 맞물리고 있어 종합계획 추진에 따른 국비의 대폭적인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제주지역에 생물자원화지원센터 등이 설립될 경우 제주지역 동.식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및 소득원으로의 개발 사업이 활발히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첨단산업을 육성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확보가 전제돼야 해 전문인력 유치 여부가 과제로 남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