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제주하이테크진흥원 설립에 거는 기대
(재)제주하이테크진흥원 설립에 거는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앞으로 5년간 우리나라를 이끌어 나갈 지도자를 선택했던 대통령 선거와 더불어 2002년 임오년 한 해도 저물어가고 있다.

올해는 제주국제자유도시건설사업 원년으로 우리 지역의 미래 발전상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컸던 해이기도 하다. 물론 국제자유도시특별법이 앞으로 많은 보완이 요구되고 있기는 하지만 국책사업의 일환으로 국제자유도시건설사업이 시작되었다는 데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국제자유도시의 성공 여부는 국가적 차원의 지원도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개발 주체인 도민 모두의 역할이라 아니할 수 없다. 가만히 앉아 기다리는 피동적인 자세보다는 우리에게 주어진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열심히 일할 때 더 많은 기회와 행운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국제자유도시 건설 7대 선도프로젝트 중 하나로 현재 용역 연구 중에 있는 첨단과학기술단지의 추진전략은 우리 지역에 첨단 지식산업을 육성.발전시키기 위한 청사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지역적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최대화하는 제주형 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 전략이 수립되길 기대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제주도에 첨단지식산업이 뿌리를 내릴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실적으로 우리 지역은 첨단 지식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여건들이 매우 빈약하기 때문이다.

한편 제주도는 도정방침인 ‘첨단지식산업의 전략적 육성’을 구체화하는 다양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한다. 이러한 면에서 산업자원부의 지역산업진흥계획에 따른 ‘제주 바이오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의 추진은 생명공학(BT) 분야의 첨단지식산업을 육성.발전시킬 수 있는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제주 바이오사이언스 조성사업은 크게 3가지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제주지역의 다양한 생물자원을 대상으로 산.학.연 간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생물자원산업화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연구개발형 기업을 위한 임대공간, 장비 및 시설, 기업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현재 생물자원산업화지원센터 설계용역이 완료되어 늦어도 내년 하반기까지는 그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둘째는 지역의 생물자원을 활용하여 연구개발 성과를 축적하고 이를 산업화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지역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생물자원 공동연구개발 사업이다. 이 사업은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제주 지역의 연구인력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연구개발사업으로 현재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제주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주국제자유도시 첨단과학단지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앞으로 조성될 첨단과학단지내에 바이오 리서치빌딩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2004년부터 수행되며, 연구개발 성과의 산업화 촉진을 위해 국내.외 연구개발형 기업을 효율적으로 유치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중.장기적으로 역내에서 창업한 기업 및 중.소벤처기업에 생산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제주 바이오사이언스파크 조성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은 우리 지역의 산업구조 개선과 경제활성화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제주도가 전문적 기능을 지닌 (재)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 있다는 소식은 매우 고무적이다. 우리는 내년 초 설립되는 (재)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이 1, 3차 산업의 발전과 연계되는 제주형 첨단 지식산업을 육성.발전시키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길 기대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