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를 위한 차기 대통령의 최소한의 조건
제주도를 위한 차기 대통령의 최소한의 조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올해 12월 치러지는 대선이 이제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대선은 여야간 치열한 접전을 예고하고 있는 만큼 1-2%차이로 당락이 결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선전이 치열하면 치열할수록 인구 1%남짓인 제주도의 선택이 대선전을 결정하는 바로미터가 된다는 점에서 주목할 수 밖에 없다.

제주도는 최근 3차례의 대선에서 승리한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대통령을 선택했었다.

다만 그 선택에 따른 과실은 달랐다.

김대중 대통령은 제주도에 국제자유도시와 4·3특별법 제정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쏟았고, 노무현 대통령은 4·3에 대한 정부의 공식사과와 자치와 분권의 상징인 제주특별자치도를 제도화 하는데 열정을 쏟았다.

이에 비해 이명박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제주도에 개최한 것 말고는 정부차원에서 대선과정에서 약속했던 공약도 이행하지 않았음은 물론이고 특별한 지원과 관심을 보이지 않아 제주도민들의 유감을 사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번 대선에서는 어떤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돼야 제주도에 많은 지원과 관심을 보일 것인지 잘 살펴야 할 것이다.

대선 유력 후보인 박근혜, 문재인, 안철수 후보 모두 1-2차례 이상 제주도를 이미 다녀갔고, 그들의 입에서 제주도의 발전과 관련한 말들을 쏟아냈다.

제주도의 현안이기도 한 4·3문제, 제주신공항건설문제, 제주해군기지문제, 제주특별자치도에 이르기까지 굵직 굵직한 정책에 대한 입장을 직·간접적으로 해왔고, 앞으로 남은 대선기간에도 할 것이다.

도세가 약하고 재정이 빈곤한 제주도입장에서 제주도의 가치를 알고 적극적으로 평가해주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상을 가진 대통령이 당선된다면 좋겠지만 현실 정치에서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제주도민들이 대통령을 선택할 최소한의 조건은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다.

제주현대사 최대의 비극인 4·3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또한 차기 대통령은 제주도는 타 지역과 다른 지방 분권과 자치의 상징으로, 제도적으로 완전하게 보장하겠다는 정책적 의지를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대통령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지 않는 한 제대로 보장받기 어렵다는 것을 이명박 정부에서 도민들이 직접 체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행스럽게도 3명의 유력한 대선 후보 모두 제주도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여겨져 기대해 볼만도 하다.

박 후보는 아버지 박정희 전(前)대통령이 제주도에 쏟은 관심과 사랑을 알고 있고, 문 후보는 특별자치도를 출범시킨 참여정부의 실질적 계승자이며, 안 후보는 제주의 비극 4·3의 아픔을 자신의 눈물로 함께 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선택해야할 차기 대통령은 전·현 정부같이 국가의 주요 정책이라는 이름으로 제주도민의 여론을 충분하게 구하지 않고, 도세가 약한 점을 이용해 강정마을 공동체를 파탄낸 결과를 가져온 제주해군기지처럼 밀어붙이지만 안했으면 좋겠다.

이것이 이번 대선에서 우리가 뽑아야할 대통령의 최소한의 조건중 조건이다. <강영진 정치부국장대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