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항 관광 美港으로
화순항 관광 美港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화순항 해군부두 건설계획이 결국 유보됐다. 중앙항만정책심의회는 지난 26일 ‘제주도민의 공감대 없는 화순항 해군부두 건설은 곤란하다’는 해양수산부의 의견과 도민대책위 등의 반대 주장을 받아들여 유보를 결정했다.

한마디로 사필귀정(事必歸正)에 다름 아니다. 물론 ‘국가안보 차원의 전략기지화’를 주장하는 해군의 입장을 모르는 바 아니다. 하지만 ‘평화의 섬’ 구축과 특히 관광미항으로의 개발을 바라는 현지 주민과 도민들의 뜻이 절대적인 상황에서 사전 도민의견 수렴없이 해군부두 건설계획을 수립한 자체가 무리였다.

하긴 해군부두 백지화가 아닌 유보 결정이라는 아쉬움은 남는다. 이날 항만정책심의위원들은 화순항 서쪽 수역을 미래 수요에 대비한 장래구역으로 설정했다. 추후 보안항구 용도로 재반영할 수 있는 여지를 부여하기로 한 것이다.

그러나 역시 ‘지역주민들의 이해와 공감대가 형성되는 시기’를 전제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앞으로도 도민들이 반대하면 해군부두 건설을 강행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해양부와 중앙항만정책심의회의 화순항 해군부두 건설계획 유보 결정은 계획 발표 당시 현지 주민들과 도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우리의 주장과도 일치하는 것이다. 건설이든, 아니든 먼저 도민들의 중지를 모아야 하고 그 뜻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일관된 견해였다.

그러나 해군부두 건설계획 유보 이후의 이곳 항구 개발계획도 문제다. 역시 처음 계획대로 화순항을 관광미항으로 개발하는 과제가 남겨졌다. 과거 자유항으로의 개발이 논의됐던 점에 비춰보더라도 관광미항 개발은 가장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화순항이 관광미항으로 개발되면 각종 유람선 입.출항 기회가 늘어나고 해양스포츠 기지화해 지역경제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더욱이 화순항과 산방산 등 안덕과 대정 및 중문을 연계한 관광벨트화도 생각해볼 수 있다.

제주도와 남제주군은 차제에 화순항 미항 개발을 국제자유도시 개발계획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했으면 한다. 앞으로 수상스키는 물론 요트 스포츠 인구도 늘어날 것이다. 우선 해양 스포츠센터를 겸한 항구로 개발하면서 여객선과 유람선이 자유자재로 드나들 수 있는 관광미항으로 개발하는 계획이 수립돼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