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소중히 여기며 농민과 도시민 연결해주고파"
"사람 소중히 여기며 농민과 도시민 연결해주고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홍창욱 무릉외갓집 실장

수도권 중소기업과 도내 농촌마을의 자매결연 인연이 브랜드 마을기업으로 결실을 맺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서귀포시 대정읍 무릉2리 농산물 브랜드인 ‘무릉외갓집’으로 한국농수산물유통공사로부터 지역밀착형 성공사례로 인정받을 만큼 성공적인 마을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같은 무릉외갓집의 성공을 이야기 할 때 판매와 홍보 등 전반적인 것을 담당하는 홍창욱 실장(38)을 빼놓을 수 없다.

 

경남 창원 출신으로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던 홍 실장은 무조건 제주가 좋아 식구들과 함께 2009년 제주에 정착한 케이스다.

 

이주 초기에는 서울 직장생활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문화콘텐츠 분야에 종사했었다. 그는 제주 이주 후 블로그와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제주이민 정착기와 육아일기 등을 연재하며 나름 유명세를 타고 있었다.

 

그러다 제주올레와의 인연으로 2011년 7월부터 무릉외갓집에서 근무하고 있다.

 

그는 “감귤과 마늘 등 제주의 다양하고 신선한 농산물이 도시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것이 가슴 아팠다”며 “농민들이 유통상인들에게만 의존하지 않고 자생력을 갖추고 직거래를 할 수 없을까 고민하던 차에 무릉외갓집과 인연을 맺게 됐다”고 말했다.

 

홍 실장은 싱싱하고 믿을 수 있는 고향 제품을 앞세워 도시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기 시작해 한 달에 한 번씩 가정으로 배달받는 도시 회원들의 수도 올해 500명을 돌파했다.

 

홍 실장의 근무시간은 정해져 있지 않다. 얼핏 자유롭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배달과 고객 클레임 등을 해결하기 위해 24시간 긴장하고 있어야 한다.

 

그는 “서울에서는 좋은 직장과 좋은 집 등 물질적인 것에 치여 다람쥐 쳇바퀴처럼 살았는데 제주에 내려와서는 꿈을 가질 수 있어 좋아요”라며 “24시간 많은 일을 처리해야 할 때도 있지만 내가 하고 싶은 일이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새로운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기에 제주 생활이 너무 재미있다”고 말했다.

 

‘제주 이주’, ‘시집 발간’, ‘가족 세계여행’ 등 세 가지의 개인적 꿈을 갖고 있고 이 가운데 이미 1개를 이뤘다는 홍 실장은 올해 새로운 꿈 하나를 추가했다.

 

무릉외갓집을 제주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는 것은 홍 실장의 개인적 꿈이자 무릉2리 마을 전체의 꿈이기도 하다.

 

홍 실장은 “자본보다는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인적네트워크를 통해 농민과 소비자를 연결하고 상생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다”며 “개인적으로는 농민들을 인터뷰해 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다”고 말했다.

 

현봉철 기자 hbc@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