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지슬’과 스탈린의 편지
영화 ‘지슬’과 스탈린의 편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최동호. 시인 / 고려대 국문학과 교수
흑백 영화 『지슬』을 인상 깊게 보았다. 음울한 화면에 펼쳐지는 리얼한 장면과 그곳에 등장하는 이름 없는 사람들의 영상과 고통이 가슴 저리게 다가왔다. 아름다운 풍광도 아름답지 않고 슬프고도 비극적으로 느껴졌다. 누가 죄 없는 이들을 이토록 고통스럽게 하는가. 영화가 끝나고도 관중은 한 동안 일어나지 않았다. 비교적 객관적인 시각에서 접근하여 토벌대와 양민의 관계를 사실적으로 보여주는데 일정 부분 성공했다는 느낌이 전해 왔다. 아마 영화가 주는 가슴 저린 감동 때문에 관중들은 무언가 여운을 가지고 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4.3 사건을 생각하게 만들었다. 마지막 자막에 이들을 죽음으로 내 몬 것은 ‘미군과 미군정 당국’이라는 문구는 영화 전체를 다시 되돌아보게 했다. 정말 진실은 무엇이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돌아 왔는데『한라산』의 작가 현길언의 증언을 읽게 되었다.

제주 4.3 사건은 항쟁사가 아니라 수난사라고 보아야 한다는 것이 현길언의 주장이다. 현길언 자신이 4.3 사건 당시 아홉 살의 나이로 제주 남원읍 수망리에 살다가 가족들과 20여 일 간 피난살이를 했고 일가친척들이 수난을 당한 당사자라고 한다. 4.3 사건은 남한 단독정부 수립과 맞선 권력투쟁이 아니라 제주도민의 수난사라는 것이 그의 증언이다. 현길언의 장편 『한라산』은 제주도민의 삶을 누구보다 생생하게 다루고 있으며 2003년 간행된 이청준의 『신화를 삼킨 섬』에서는 민속학자 고종민을 통해 수평적 관계가 수직적 관계로 변할 때 발생하는 지배와 피지배의 역학적 구도로 인해 4.3 사건이 발생했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민초들의 희생을 중심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두 편의 작품은 모두 유사한 현실인식을 보여 준다. 결국 권력을 지향하는 사람들에 의해 자행되는 현실의 왜곡과 변형으로 인해 우리가 경험한 사실이나 진실은 그대로 역사에 기록되는 것은 아니다. 4.3 사건은 뒤이어 일어난 6.25와 무관한 것이 아니다. 이는 한반도를 두고 권력 투쟁의 장으로 만든 거대한 정치세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여기서 한 가지 다시 생각해 볼 것이 2005년 소련사회정치사문서보관소에서 발견된 스탈린의 편지이다. 이 문건은 체코의 클레멘트대통령에게 전하는 구두 명령으로 당시 프라하 주재 소련대사에게 보낸 스탈린의 편지이다. 이 편지에 스탈린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소련대사 말리크가가 왜 참여하지 않았는가를 설명한 부분이 있다. 소련대사가 회의에 참여하여 표결하지 않음으로 인해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미국의 주도로 유엔군 파병이 결정되었으며 이는 소련의 실책이었다는 것이 그 동안 학계의 중론이었다. 그러나 스탈린은 의도적으로 미국을 한반도 전쟁에 끌어들임으로써 미국과 중국의 대결구도를 만들었고 중공군의 대거투입으로 인해 한반도에서 벌어진 전쟁은 유례를 찾기 힘든 대규모 살육전이 되었던 것이다. 전쟁기간 동안 300백 만 명에 가까운 인명이 살상되었는데 이는 1차 세계대전이나 2차 세계대전의 피해규모를 넘어서는 것이었다. 스탈린은 중국과 미국을 한반도에 붙잡아둠으로써 유럽에서의 자신들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었으며 호시탐탐 동북아로 진출하는 기회를 노리고 있었던 것이다. 결국 한반도에서 벌어진 6.25는 배후에 스탈린의 세계전략이 작동하고 있었으며 적화통일을 내세웠던 김일성 또한 결과적으로 이러한 스탈린의 전략에 이용당했을 가능성이 있었을 것이다.

여기서 정말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권력을 장악한 사람들의 거대한 정치적 목적을 위해 무고하게 희생당한 는 수많은 민초들의 고통과 죽음이다. 『지슬』에서 토벌대를 피해 산에 숨어든 사람들이 삶은 감자를 놓고 벌이는 갈등과 나눔은 진정 고통 받는 사람들의 모습을 박진감 있게 그려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 왜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의문은 생략 되어 있음으로 인해 관람자들은 사실의 한 면만을 두드러지게 바라보게 된다. 우리는 사실의 말단으로 전체를 해석하고 판단해야 하는 본의 아닌 상황에 처하게 된 것이다. 잘잘못을 편가르기 시작하면 서로가 할 말이 많을 것이다. 더 깊이 민초들의 체험의 현장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4.3의 진실이 어두운 동굴 속에 갇혀 이상하게 발효되어 의문을 증폭시켜 나갈 때 한국현대사는 부당하게 왜곡되고 비참하게 희생당한 민초들은 다시 정치권력의 이용물로 전락하기 쉽다. 『지슬』은 담담하게 사실을 그려내려고 했다는 점에 감동적이다. 그러나 역사나 사실의 해석에서는 부분적이다. 투쟁할 힘도 이유도 모르는 민초들의 고통과 희생을 잊지 않고 역사에 기록해야 하는 것은 후대의 의무이다. 『지슬』은 남북분단으로 인한 정치적 분열과 통합의 과정에서 한국현대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짚어 주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방향성을 시사한다. 한반도만이 아니라 세계사적 관점에서 그리고 파편적인 역사 인식에서 총체적인 역사인식으로의 인식을 전환해야 한다는 것을 사실을 알려 주었다는 시각에서 『지슬』은 깊이 음미되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