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제주를 키우자! - 제주 BT산업 여건과 유망분야
새 제주를 키우자! - 제주 BT산업 여건과 유망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 생물종 다양성, 접근용이성 강점…농업분야 해양바이오산업 유망


BT산업은 생명공학기술을 바탕으로 동물.식물.미생물 등 생물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인류가 필요로 하는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산업군을 말한다.

학문적.기술적 영역에서 산업 차원으로 전환되면서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산업으로 부상했는데, 세계 시장 규모도 1990년 44억달러 수준에서 2000년에는 540억달러로 급성장했고 2010년에는 154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첨단산업 가운데서도 가장 높은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도 2000년 정부 차원에서 BT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하고 2010년까지 선진국 수준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인프라 구축 및 인력 양성을 위해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추진 중이다.

제주도가 전문기관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도내 BT산업 발전 여건은 좁은 지역에 존재하는 생물종의 다양성과 접근 용이성, 온화한 기후와 청정 환경이 주는 유인력, 비교적 풍부한 생명공학 연관 인접분야의 연구인력과 시설 등이 강점으로 지적됐다.

이와 함께 과다한 물류 비용, 제조업 육성 기반의 취약성, 노동집약적 1차산업의 과다한 편중, 전문인력 양성 및 유치방안 미비 등의 약점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따른 자유무역지대.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 바이오산업에 대한 도민과 지자체의 긍정적인 평가, 정부의 생명공학 집중 육성정책과 투자 등은 기회 요소로 평가되고 있다.

BT산업의 유망분야로는 △항암성 감귤의 육종 및 가공 △축산 분야 △감자 우량종서 및 원예작물 형질전환 신품종 육성 등 농업분야가 우선 꼽히고 있다.

또 농약.비료.식품첨가물.식의약품 등 기능성 생물 신소재 분야와 △토착어종을 이용한 양식어종의 다양화 △환경친화적 양식법 개발 △무척추동물과 해조류를 이용한 기능성 식의약품 개발 등 해양바이오산업도 유망한 것으로 제시됐다.

이 밖에 △자생식물의 산업화 활용 △생물 다양성의 생태관광 자원화 등 생물다양성의 보전 및 지속 가능한 이용과 유채유를 활용한 바이오디젤 등 청정 에너지 개발 등도 유망한 것으로 평가됐다.

한편 제주도는 생물.유전자원은행 유치에 성공함에 따라 올해부터 제주해양생물자원을 중심으로 생물 정보 및 추출물 은행 구축을 통해 학술적.산업적 활용체계 확립을 추진하고 제주 생물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에 나서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