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제주현안 풀어주길
새 정부, 제주현안 풀어주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다음달 25일 출범할 새 정부에 대한 제주도민들의 바람이 관심을 끈다. 제주일보가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신년특집으로 다룬 도민 560명 대상의 아젠다 조사 결과 최대 지역 현안은 1위 국제자유도시 원활한 추진 (30.7%), 2위 감귤 등 1차산업 살리기(22.3%), 3위 관광산업 육성(14.1%)순으로 나타났다.

사실 제주의 미래는 이들 3대 현안의 순조로운 추진 여하에 달려 있다. 멀리 미래까지 갈 것 없이 오늘의 지역경제 활성화 역시 농수산업과 관광산업 육성 등 현안이 해결되지 않고선 불가능하다.

특히 국제자유도시의 바람직한 개발 방향으로 장기체류형 관광휴양지(35.4%)와 휴양형 비지니스 중심지(25%) 및 친환경.생태도시(23.2%)를 선호한 점은 주목할 일이다. 더구나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인 장기체류형 관광휴양지는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의 공약사항이기도 해 도민들의 기대가 더 큰 듯 하다.

물론 새 정부가 현안을 분석한 뒤 사안별로 완급을 가려 지원해 줄 것으로 믿지만, 이에 앞서 지자체의 관련업무 추진 노력이 제고돼야 한다. 제주도의 강력한 추진 의지가 있어야 정부도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도는 정부가 제주지역 현안을 서둘러 해결할 수 있도록 사안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국제자유도시 조기실행 사업을 확실히 제시하고, 1차산업 살리기 및 관광산업 조기 육성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계획만 세워놓고 투자 유치 어려움 등의 이유로 사업을 무작정 미뤄서도 안되고, 잦은 계획 수정 또는 변경으로 사업기간이 예정보다 길어지도록 해서도 안된다. 도 계획 자체가 오락가락하게 되면 정부의 신뢰도도 떨어지기가 쉽다.

국제자유도시의 정상적인 추진과 별도로 감귤 등 1차산업 살리기는 당장 절실한 사업이다. 실제로 농수산업이 지역경제에서 치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새 정부는 먼저 감귤을 포함한 본도 1차산업이 되살아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 예산난을 겪고 있는 감귤원 폐원사업 지원과 감귤 품질개선 사업 등의 국고 지원 확대가 절대 필요하다.

국제자유도시의 차질없는 추진과 1차산업 살리기, 그리고 관광산업 육성 등 이번 도민 의제 조사에서 나타난 현안들만 해결된다면 제주지역 경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