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세상
가짜 세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성종. 작가 / 추리문학관장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해보면 무지처럼 무서운 것은 없는 것 같다. 무지 때문에 일어나는 사건사고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런데 무지보다 더 무서운 것이 있는데 그것은 자신이 무지하다는 것을 모르고 있는 것이다. 무지한 사람일수록 자신은 유식하고 현명하다면서 세상을 휘저으려고 든다. 그 결과 이 사회에 엄청난 피해를 입힌다.

무지하기 짝이 없는 사람들의 대표적인 부류가 바로 가짜들이다. 가짜들은 가짜 물건들을 마구잡이로 만들어 내고, 그래서 이 세상에는 가짜 물건들이 범람하고 있다. 가짜 인물군과 가짜 물건들은 서로 한 통속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만 따로 떼어놓고 말할 수 없고, 그 유기적인 관계로 해서 해악은 견고한 아성을 구축하고 있다.

며칠 전 일본의 정치인이 오사카에 돌아다니는 한국인 여성들은 거의가 창녀들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발언, 우리에게 참을 수없는 모욕감을 안겨주었다. 그런데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그가 그렇게 말한 데에는 그럴만한 근거가 있다. 일본에는 현재 약 3만명으로 추산되는 한국인 여성들이 유흥업소에 종사하고 있는데 그들은 대부분 위조 여권, 위장 결혼 등으로 밀입국 하여 단기간 내에 돈을 벌기 위해 몸을 팔고 있다. 한국 여성들의 해외 원정 성매매는 일본에 그치지 않고 미국, 호주, 캐나다, 중국 등 전세계에 거쳐 극성을 부리고 있다. 이 모두가 가짜 서류, 가짜 여권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필자가 알고 있는 어떤 이는 수십년 전부터 석·박사 학위 논문을 대필해주는 것을 업으로 삼아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렇게 해서 그동안 배출된 석·박사가 줄잡아 수백 명은 된다고 하니 그 수를 전국적으로 확대 계산해보면 어머어마한 숫자가 될 것이다. 그런 가짜들한테서 학문을 배운 대학생들의 실력이 오죽하겠는가.

자격증도 없는 가짜 의사들 뿐만 아니라 자격증이 있어도 가짜나 다름 없는 엉터리 의사들도 수두룩하다. 해마다 전국에서 엄청나게 많은 의사들이 쏟아져 나오다보니 실력은 뒷전이고 돈벌이에 급급해서 인간 생명을 상품처럼 주물러댄다. 얼굴을 망쳐놓은 가짜 성형외과 의사, 관절과 척추를 멋대로 수술해서 완전히 병신으로 만들어 놓은 정형외과 의사, 여대생을 공기총으로 살해하도록 사주해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기업체 사장의 부인이 의사가 떼어준 가짜 진단서를 이용해 교도소가 아닌 일반 병원에서 편하게 지내왔다는 사실은 가짜의 위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잘 보여주는 사건이다.

원전의 부속품들이 가짜라는 사실은 계속해서 드러나고 있다. 가동을 중단할 정도로 가짜가 많은 것을 보면 원전 사고가 일어나 방사능이 누출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봐야 한다. 열을 이기지 못해 원전이 폭발이라도 할 경우 부산·울산·포항을 포함한 경상도 일대는 죽음의 땅으로 변할 게 자명하다. 그런데도 정부는 이를 철저히 파헤쳐 사고를 예방할 대책은 세우지 않고 있다.

문화 쪽을 들여다봐도 가짜들이 기승을 부리는 것은 마찬가지다. 돈만 주면 무슨 무슨 강사 자격증을 남발하고, 문예지에 시 수필 따위를 실어주고, 그때부터 당사자는 평생 동안 시인·수필가로 행세한다. 시인 수필가가 이렇게 많은 나라도 아마 지구상에 없을 것이다. 외국에 서너 번 갔다와서는 외국여행 전문가로 행세하는 등 가짜 전문가들도 제 세상을 만난듯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가짜가 가장 숨어있기 좋은 곳은 정치판이다. 당선만 되면 가짜가 덮여버리니까 그때부터는 가짜 실력을 얼마든지 발휘해도 누가 뭐라고 할 사람도 없다. 가짜는 양심이 없기 때문에 부패하기 쉽고, 자기가 무지하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부끄러운줄 모르고 더 높은 자리에 올라 권력을 휘두르려고 기를 쓴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얼마나 무지한가를 자각하는 것이고, 그럴 경우 우리는 적어도 겸손해지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