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금강산관광 재개·이산가족 상봉 회담 제의
北, 금강산관광 재개·이산가족 상봉 회담 제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 19일 이산상봉 회담만 수용…금강산은 거부
3년만에 이산상봉 재개 가능성…北, 예성강 수문 조절 통보
북한은 10일 금강산 관광 재개 및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별도의 실무회담 개최를 전격 제의했다.

북한은 이날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금강산 관광 재개회담을 오는 17일, 추석을 앞두고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회담은 19일 개최할 것을 제의했다.

북한은 두 실무회담의 장소로 금강산 또는 개성을 제안했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북한의 금강산 실무회담 제안은 금강산 관광이 중단된 지 5년째 되는 날을 하루 앞두고 나왔다.

우리 정부는 내부 검토를 거쳐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위한 19일 적십자 실무접촉은 수용하되 장소는 판문점 '평화의 집'으로 하자고 북측에 수정제의했다.

또 금강산 관광재개 회담 제의에 대해서는 "남북 당국간 개성공단 회담이 진행되는 현 상황에서는 개성공단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현 시점에서 회담 개최를 거부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북한은 우리 정부가 이산가족 상봉 회담의 장소를 수정 제의한 데 대해 아직까지 답변을 주지 않고 있다고 정부 당국자는 전했다.

그러나 남북이 '19일 이산가족 상봉 실무회담 개최'에는 큰 이견이 없는 만큼 2010년 11월 이후 중단됐던 이산가족 상봉이 올 추석을 앞두고 3년 만에 이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저녁 긴급브리핑에서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 해결의 시급성과 순수 인도주의 정신에 따라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은 수용하되 장소는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할 것으로 수정 제의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북한의 금강산 관광재개 회담 제의와 관련, "개성공단에 관한 남북 당국 회담이 진행되는 상황에서는 개성공단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그는 "개성공단이 남북 교류 협력의 시금석이 된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의 잇단 회담 제의와 관련, "북한의 제의가 의도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 입장을 밝히지는 않겠다"면서 "북한이 대한민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신뢰를 받는 대화 상대방이자 책임 있는 성원으로 변화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미 지난달 6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의 특별담화문을 통해 이산상봉과 개성공단 정상화,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관계를 큰 틀에서 풀기 위한 대화를 제안했다.

하지만 남북당국회담이 격 문제로 무산됐고 앞으로도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커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실무회담이라는 우회로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가 인도적 성격의 이산가족 회담은 수용하지만 경협 사업인 금강산 회담을 거부한 것은 개성공단 사태부터 하나씩 신뢰를 쌓아 향후 남북관계를 풀어가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북한은 이날 오후 7시께 별도의 전통문을 통해 "집중 호우로 예성강 지역에 수위가 높아졌기 때문에 오늘 자정에 예성강 발전소의 수문 하나를 열어 수위를 조절하겠다"고 우리 측에 통보했다.

북한이 우리 측에 방류 사실을 사전 통보한 것은 2010년 7월 이후 3년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