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교통문화지수 높이자
제주지역 교통문화지수 높이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올 들어 제주지역 교통사고 발생이 예사롭지 않다.

올해 상반기 제주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모두 1963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748건에 비해 12.3%나 증가했다.

이로 인해 모두 59명이 숨지고, 2854명이 부상을 당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사망은 15명, 부상은 267명이나 증가한 수치다.

올 상반기 제주지역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를 원인별로 보면 안전운전 불이행이 1180건으로 가장 많고,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이 152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신호위반 129건,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116건, 안전거리 미확보 72건, 중앙선 침범 64건, 과속 2건, 기타 248건 등이다. 대부분 가장 기초적인 법규를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사고였다는 얘기다.

제주지역에서의 교통사고 증가는 법규 위반 차량들만 봐도 알 수 있다.

올 상반기 각종 교통법규를 위반해 경찰에 적발된 건수는 무려 8만4776건에 달한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5만197건에 비해 3만건 이상 늘어난 수치다.

유형별로는 과속이 5만2723건에 달했고, 안전띠 미착용 1만3410건, 신호위반 1만984건, 음주운전 2097건, 무면허 운전 557건, 중앙선 침범 447건 등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제주경찰은 논란이 일고 있지만 경찰관 개인 차량에 블랙박스를 설치해 근무시간뿐 아니라 출·퇴근시간, 휴일에도 교통법규 위반 차량을 단속하기로 했다.

여기에 운전자가 1년 동안 무위반·무사고 운전을 할 것을 서약하고 실천할 경우, 마일리지 점수를 적립하는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통사고로 인한 인적·물적 피해 비용은 연간 13조원으로 GDP의 1%에 달한다.

우리나라는 OECD 가입 32개 국가 중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제주지역의 경우 사망교통사고와 교통문화지수가 전국 꼴찌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단순히 경찰의 단속이 강화된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교통문화가 바뀔 수는 없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시설과 단속, 교육·홍보가 기본적으로 갖춰질 때 교통안전이 확보될 수 있다.

도로상 불편하고 위험한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하고, 사고를 유발하는 주요 법규 위반행위에 대한 엄정한 단속과 함께 연령별·수요자별 맞춤형 교육·홍보 강화를 통한 운전자의 안전의식 수준 향상을 꾀해야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

앞서도 확인했지만 제주지역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 안전운전 불이행 등 운전자의 안전 불감증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안하기, 안전띠 착용, 안전거리 확보 등 기본적인 사항만 준수해도 교통사고 예방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것에 충실하지 못하면서 제주는 교통사고 지옥이라는 오명을 감수하고 있는 것이다.

경찰은 그동안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사고 다발지역에 대한 시설물 개선과 함께 각종 교통법규 위반 행위에 대한 신고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운전자들의 의식 전환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제주경찰이 하반기에는 상반기 교통사고 원인 분석을 토대로 도로별 특성에 맞는 예방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사고 요인 행위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예고하고 있지만 이 역시 단발성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대책 마련과 함께 중·장기적으로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에 대한 인식을 전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다. <김대영 사회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