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청사 신축 여부 논란 조기 매듭 절실
道청사 신축 여부 논란 조기 매듭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도의회 고충홍 의원 신축 부당성 거론...지역구별 시각차도
제주특별자치도가 논란을 거듭하고 있는 청사 신축 및 이전 추진 여부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조기에 표명, 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한다는 지적이다.

고충홍 도의회 부의장(연동 갑)은 27일 제23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주도가 청사정비계획 타당성 용역 등 시행을 위해 2007년 예산에 반영하려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고 부의장은 “특별자치도 완성을 위해 전력투구해야할 시기에 청사부터 마련하겠다는 것은 도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신축 청사는 도남동 시민복지타운을 염두에 두고 구상하는게 아니냐”고 따졌다.

고 부의장은 또 “지역주민 의견수렴도 없이 애드벌룬식 행정을 하면서 도민사회를 분열시키고 불신을 초래하고 있다”며 “도청을 옮긴다면 연동지역의 공동화 초래는 불을 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고 부의장은 “청사 이전 예산이 1000억원 이상”이라며 “도지사가 청사정비계획 수립 용역을 직접 지시했는지, 지시했다면 철회할 생각은 없는지 답변해달라”고 주문했다.

김태환 도지사의 직접 답변 문제는 의원들간 논란을 벌인 끝에 양대성 도의회의장이 충실한 서면답변을 요구하는 것으로 매듭지으며 일단락됐다.

그런데 강원철 의원(이도2동 을)은 최근 자치행정국 소관 업무보고 등을 통해 청사 이전 필요성을 피력해왔고 산남지역 일부 의원들사이에서는 이전한다면 대상지로 내심 산남을 기대하고 있는 눈치다.

이 때문에 김 지사가 그동안 “중·장기적인 검토과제일뿐”이라고 설명했지만 도민들사이에 논란과 함께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다 의원들마다 지역구별로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는 만큼 김 지사가 구체적인 입장을 밝혀 서둘러 진화에 나서야한다는 지적이다.

한편 이날 좌남수 의원은 5분발언을 통해 공직자의 거짓말과 무책임, 무소신 행정을 지적, 도정의 문제점을 비판했다.

좌 의원은 해양수산본부 소관 업무보고 당시 해군기지관련 태스크포스팀이 구성됐는데도 거짓답변을 한 점, 한미FTA 체결시 막대한 수산업 분야 피해가 예상되는데도 큰 피해를 우려하지 않는 인식 등 안일한 대응을 질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