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기획-제주여상
특성화고 기획-제주여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기업체가 원하는 맞춤형 인재 육성으로 명문 특성화고 지향

제주여자상업고등학교는 제주도내 유일의 여자 특성화고등학교로 기업체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인재 양성으로 ‘경쟁력 있는 명문 특성화고’를 지향하고 있다.


제주여상의 3학년 학생들의 취업률은 2010년 14.9%에서 2011년 22.9%, 지난해에는 23.1%로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올해 제주여상의 취업률 목표는 30%.


제주여상은 이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취업마인드 향상 프로그램, 산학협력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지난해에는 2012학교평가 최우수학교로 선정되는 등 취업률 높이기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취업마인드 강화
제주여상은 현재 회계금융과, 글로벌유통과, 디지털콘텐츠과 등 3개과를 운영하고 있다.
제주여상은 학생들의 취업마인드 형성을 위해 신입생때부터 진로찾기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진로캠프에서는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취업 준비를 위한 예절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3학년 학생드을 대상으로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취업영재 캠프와 직장 및 사회적응을 위한 리더십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9월 6일부터 7일까지 제주리조텔타운에서 1박2일 동안 열린 3학년 취업캠프는 학생들에게 자기 주도적 진로 개발을 지원하고 예비 직장으로서 갖춰야할 자질 함양, 취업에 대한 목표 설정과 자신감을 배양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면접 유형과 면접 이미지 기술 교육, 인사담당자와 함께하는 실전 모의면접 등 취업마인드 향상을 위한 실습위주의 프로그램이 진행돼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제주여상은 지난 6월 14일부터 7월 12일까지 매주 금요일에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학부모진로 아카데미를 운영했다.


자녀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부모의 역할 등을 주제로 자녀들의 자기주도적 의사결정에 부모들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밖에도 취업의 날 프로그램, 선배와의 만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력에 따른 맞춤형 인력 양성
현재 제주여상은 제주테크노파크, 제주은행,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시농협, 제주감귤농협, 제주축협 등 18곳과 산학협력(MOU)이 체결됐다.


제주여상은 이들 산학협력 체결 업체는 물론 다양한 미래의 취업체에서 원하는 인력 양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선 각 학과 및 전문교과의 특성에 맞는 외부 인사를 초청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는 물론 실습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산업체 인사를 산학겸임교사로 선정해 학생들에게 취업역량 강화는 물론 취업 후 직장에서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실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취업 후 사무능력을 높이기 위해 교내.외 전문강사를 초빙해 파워포인트, 엑셀, 전산회계, 금융교육 등 실기위주 교육과 함께 학생들의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각 산업체에 위탁교육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전문성을 높여라
학생들이 취업문을 통과하기 위해서 갖춰야할 것은 자기 실력이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취업마인드 향상, 취업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과 수업 및 각종 맞춤형 인재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취업 성공의 열쇠는 학생들 자신이 실력을 갖춰야 한다.


이에 제주여상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의 동아리에서 자신의 실력을 연마하고 있다.


학과 관련 영재반 및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하고 있는데 증권과 펀드투자 상담사 양성을 위한 금융영재반, 유통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유통영재반, UCC를 제작하는 디지털콘덴츠영재반, 전산회계와 전산세무 분야의 회계영재반, 쇼핑몰 구축을 위한 쇼핑몰 동아리, 컴퓨터 응용프로그램 분야의 어플리케이션반, 취업능력 향상을 위한 취업동아리반 등에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한 특성화 동아리로 특성화기능 영재반,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 등 글로벌 외국어 동아리반, 공무원시험 준비반 등이 운영되고 있다.


학생들은 정규 수업 시간 외에도 방과후 활동은 물론 방과후나 방학기간에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이같은 학생 스스로의 노력으로 10월 현재 펀드투자상담사 26명, 은행텔러 1명, 잔선회계 1급 12명, 전산회계 2급 161명, 전산세무 2급 2명, 전산회계운용기능사 2급 1명, 기업회계 3급 1명, 유통관리사 12명, ITQ 1221명, MOS 337명 등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 9월 제3회 전국상업경진대회에서는 1~2학년 학생 21명이 참가해 경제골든벨 동상, 금융실무 동상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지난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교육부 주최로 전국 201개 학교가 참여한 가운데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13 대한민국 행복학교 박람회에서도 제주여상은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을 주제로 전시관을 운영해 2013대한민국 행복학교로 선정됐다.


이처럼 제주여상은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경쟁력 있는 명문 특성화고로 나아가고 있다.
조문욱 기자 mwcho@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