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개장할 '제주국립묘지' 사업 연기 불가피
2016년 개장할 '제주국립묘지' 사업 연기 불가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표조사에서 문화재 발굴로 내년 정부 예산 미반영
2016년 문을 열 예정이었던 ‘제주국립묘지’ 조성이 늦어질 전망이다.

총사업비 363억원이 투입되는 제주국립묘지 조성에 내년도 정부 예산은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10일 국가보훈처와 제주도보훈청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제주국립묘지 1차 사업비(국비) 220억원이 편성되지 않았다.

최근 사업부지에 대한 지표조사 결과, 문화재가 발굴되면서 예산 미반영 문제는 예견됐었다.

제주시 노형동 제주시충혼묘지 주변 부지를 조사한 결과, 조선시대 국립목장이자 목장 경계용 돌담인 ‘상잣성’ 1287m가 발굴됐다.

또 선사시대 주거 등으로 사용한 작은 동굴과 바위 밑 등 ‘바위그늘유적’(암음유적) 4곳이 발견됐다.

이에 따라 문화재청은 해당 유적은 물론 주변 경관을 훼손하지 말고 현상을 유지, 보전할 것을 주문했다.

도보훈청은 실시 설계가 끝난 만큼 이 달부터 공사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당초 계획이라면 내년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 2015년 말 제주국립묘지를 완공하고, 2016년 상반기 개장을 목표로 뒀다.

하지만 문화재청의 요구로 용역을 다시 진행하기로 했다.

도보훈청 관계자는 “계획 설계, 중간 설계, 실시 설계를 다시 이행하고 도의회 및 보훈단체의 의견을 수렴하다 보면 내년 9월에야 용역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실상 사업이 1년 가까이 늦춰진 셈이다.

이 관계자는 “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려면 문화재가 들어선 면적을 제외한 만큼의 사업부지를 추가로 매입해야 한다”며 “토지를 추가 매입하면 사업은 빠르게 진척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국립묘지 조성은 도민사회의 숙원사업인 만큼 사업 연기에 대해 참전 유공자들의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

보훈단체 관계자는 “6·25전쟁 참전자 중 대다수 생존자들은 이제 80살이 넘어 고령이 됐다”며 “이들은 국립묘지에 안장되는 게 소원”이라며 조속한 사업 추진을 당부했다.

제주국립묘지는 제주시충혼묘지를 확장해 총 42만㎡ 부지에 1만기를 안장할 묘역이 설치된다. 이 외에 현충관, 봉안실, 전시실, 현충탑 등 충혼 시설이 갖춰진다.

국가유공자는 물론 6·25전쟁 및 베트남전쟁 참전자들도 안장 자격이 주어진다.

현재 안장 대상자는 제주 출신 전쟁 참전자 중 사망자 1010명, 생존자 5020명 등 모두 6030명으로 파악했다.

여기에 도내 12개 읍·면 충혼묘지에 안장된 2700여 명의 국가유공자들도 유족이 원할 경우 제주국립묘지로 이장이 가능하다.

좌동철 기자 roots@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