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오농민전쟁, 갑오개혁, 청일전쟁
갑오농민전쟁, 갑오개혁, 청일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올해는 갑오년이다. 120년 전인 1894년은 우리나라 근대역사에 있어서 운명을 가른 중요한 분수령이 된 해이기도 하다.

갑오농민전쟁과 갑오개혁, 청일전쟁이 연거푸 일어나면서 조선은 세계 열강의 각축 속에 이리저리 휘둘려 식민지 지배의 나락으로 떨어져 갔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갑오농민전쟁은 봉건왕조와 외세의 침탈에 저항한 아래로부터의 변혁운동이었으나 봉건 기득권세력과 외세에 의해 궤멸된 후 단발령을 기점으로 의병운동으로 전환됐다.

갑오개혁은 친일 개화파들이 위로부터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을 모델삼아 자주적이고 근대적 개혁을 추진했으나 결국 친일 예속적인 개혁으로 실패하고 말았다.

이 때문에 당시 갑오개혁을 주도했던 인물들은 백성들에 의해 피살되거나 국외로 망명을 떠나는 신세가 됐다.

근대 동아시아의 세력 판도를 바꾼 청일전쟁은 갑오농민전쟁을 진압하기 위해 조선이 청국과 일본을 끌어들였다가 도리어 나라를 말아먹은 역사적 사건이다.

청일전쟁에 승리한 일본은 조선에 대해 독점적이고 우월적 지위를 확보하고 이에 반발한 명성황후는 일본에 의해 살해당하고 고종은 러시아 대사관으로 도망가는 신세가 됐던 것이다.

120년 전 조선은 자주적인 나라가 아니라 외세의 침탈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동네북’ 신세였던 셈이다.

조선 말기 정치적으로 대립했던 대원군과 명성황후도 120년의 갑오년을 거치면서 역사에서 사라진 대신 그 자리에 일본 제국주의가 전면에 등장했던 것이다. 역사로부터 배우지 못한 민족과 국가는 결국 쇄망의 길로 이어짐은 동서고금의 역사가 입증하는 것이다. 같은 해에 일어나 둘 다 실패한 두 개의 역사적 사실을 두고 보수는 갑오개혁을, 진보는 갑오농민전쟁을 서로 강조하면서 대립하는 꼴 사나운 모습을 보일 때가 아니다.

120년이 흐른 현재의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를 두고 많은 전문가들이 120년 전의 갑오년과 비교하며 정치권에 경고음을 보내고 있을 정도로 엄중하다.

이웃인 일본이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고 영토분쟁을 촉발시키면서 무장을 강화하는 등 점점 우경화 노선을 노골화 하고 있다. 중국은 급성장한 경제적인 힘을 바탕으로 동아시아에서 세력을 점차 확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미국은 동아시아에서 지배력을 유지하기 위해 일본의 무장화를 용인하고 미·일 군사안보 동맹을 강화하는 등 중국 견제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의 핵무장은 이 같은 동북아시아의 군사적 긴장감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음은 물론이다.

한반도 주변 상황이 이러함에도 박근혜 정부는 아직 갈피를 잡지 못하는 듯 하다.

북한과의 대화는 단절된 지 오래고 일본과는 더 이상 대화의 물꼬조차 트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과 미국 사이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불쌍한 형편이니 말이다.

만약 동북아시아에서 중국과 미국의 대립이 격화되고 어느 한 편에 설 것을 강요받는 상황에 부닥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득하다.

이 같은 대립국면을 돌파할 수 있는 길은 단 한 가지 뿐이다.

우리 주도로 한반도에 평화 체제를 정착시키는 일이다. 북한과의 적극적인 대화에 나서 북핵문제를 적극적으로 다룸과 동시에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군사적 긴장을 완화시켜야 한다. 그래야 일본에게 재무장의 명분을 주지 않을 수 있다.

북핵을 명분으로 위기감을 고조시키면서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미·일 군사안보 동맹을 강화시킬 명분을 막기 위해서도 그래야 한다.

한반도 주변 국가가 참여하는 6자회담은 북핵문제 해결은 물론이고 동북아 평화 체제를 정착시키는 평화회담으로 격을 높이는 데 우리정부가 주도적으로 풀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박근혜 대통령 말 대로 통일은 대박이지만 한반도에 평화체제를 정착시키는 것 또한 대박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강영진/정치부국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