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 걱정된다
‘7차 교육과정’ 걱정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7차 교육과정의 핵심은 공급자 중심의 학교교육을 수요자인 학생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학교가 정한 과목을 공부하는 학습체제에서 학생들이 직접 과목을 선택해 공부하게 된다.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은 세계적인 추세로 피해갈 수 없는 일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다양화에 따른 관련 교사가 절대 부족한 데다 대입제도가 달라지지 않은 상태에서의 새 교육과정 적용으로 당장 학생들에게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을 전망이다.

올해 고교 2학년에 처음 적용되는 7차 교육과정은 국어.도덕 등 10개 과목을 공통과목으로 하고 있고, 선택과목을 80개로 6차 교육과정 때보다 2배 정도 늘렸다. 명분상으로는 수요자 중심 교육체제가 갖춰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학교의 7차 교육과정 여건은 취약하기 짝이 없다. 선택과목만 늘렸을 뿐, 관련 교사는 일부에 편중돼 실질적인 선택의 여지가 없는 실정이다.

더구나 교사층이 두터운 시내 고교와는 달리 지방고교는 예체능 교사마저 부족해 다양한 선택과목 수업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미술.음악.체육 선택마저 읍.면지역 고교 학생들은 마음대로 할 수 없을 것 같다.
지방고교는 선택과목별 이수 희망 학생이 많지 않아 순회교사에 의존한 수업도 예상된다. 특히 교내에 개설되지 않은 선택과목을 공부하려는 학생의 경우 인근 고교와 연계한 통합교육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대입 과목을 조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학생들에게 입시외 과목을 골라 공부하라는 것도 현실적이지 못하다. 대부분 학생들이 입시에 얽매일 수밖에 없는 상태에서 다양한 선택과목 교육이 성공할 리 만무하다.

최소한의 여건도 갖추지 않고 선택과목 교육을 확대할 경우 피해자는 학생들일 수밖에 없다. 물론 선택하는 학생이 없는 과목 교사의 운신의 폭도 문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해당 교사에게 부전공 과목을 담당케 하는 한편 지방고교에 보내 전공과목을 담당케 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아무리 수요자 중심 교육이 시급하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여건은 구비돼야 한다. 무엇보다 선택과목 확대로 인해 학급편성이 어려운 지방고교의 고민부터 해결해야 한다.

입시 과목 축소도 필요하지만 다양한 선택과목 교사 확보가 시급하다. 도저히 학교별 배치가 힘들다면 인근 학교와 교과목을 통합한 순회교사 제도라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