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만끽"
"쫄깃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만끽"
  • 강민성 기자
  • 승인 2014.03.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두
이번 주말 추천해 드릴 음식은 바로 ‘만두’입니다.
만두는 지역에 따라 만드는 방식이나 모양, 재료가 참 다양한 요리입니다.


밀가루로 만든 얇은 반죽에 고기와 김치, 두부 등의 소를 넣어 만든 만두는 만두피의 쫄깃함과 만두소의 부드러움을 동시에 맛 볼 수 있습니다.


만두는 한 끼 식사로 손색이 없으며 겨우내 숙성된 김치의 신맛을 한껏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냉장고 한편을 차지한 음식재료들도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일품요리입니다.


만두를 빚는 방법으로는 크게 세 가지 방식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는 만둣국에 넣어 먹는 동그란 모양의 ‘개성만두’가 있고 일본에서 주로 구워 먹는 ‘교자만두’와 찜통에 쪄서 먹는 중국식 만두인 ‘소룡포’가 있습니다.


만두는 본래 중국 남만인(南蠻人)들이 즐겨 먹던 음식으로,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고려 시대에 전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재료
▲만두피 3팩, 쇠고기 200g, 두부 100g, 숙주 100g, 김치 150g, 표고버섯 3장, 소금 2작은술, 다진 파 3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2. 요리법
▲만두피는 시중에서 파는 것을 준비한다.
▲쇠고기는 곱게 다지고, 두부는 면포로 감싸 물기를 제거한 후 으깨 놓는다.
▲숙주는 깨끗이 씻고 데쳐서 물기를 제거한 후 곱게 다진다. 김치도 물기를 빼고 곱게 다진다.
▲표고버섯은 따뜻한 물에 불린 후 물기를 없앤 다음 곱게 다진다.
▲다진 고기와 두부, 김치, 숙주, 표고버섯을 그릇에 한데 섞은 후 양념을 하고 반죽해 만두소를 만든다.
▲만두피 가장자리에 물을 바르고 만두소를 넣은 후 양쪽으로 주름을 잡아가며 만두를 빚는다.


3. 요리팁
▲만두를 만들 때는 적당한 양의 만두소를 넣어야 만두피가 손상되지 않는다.
▲손에 일정량의 밀가루를 묻혀 만두를 빚으면 만두피가 손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