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밤처럼 고소하고 참 달콤해요"
"삶은 밤처럼 고소하고 참 달콤해요"
  • 강민성 기자
  • 승인 2014.04.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과자
   

 

이번 주말 소개해 드릴 음식은 ‘밤과자’입니다.

 

밤과자는 흰 앙금이 있는 밤 모양의 과자입니다. 붕어빵에 붕어가 들어 있지 않듯이 밤과자에도 밤이 들어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밤과자는 마치 삶은 밤과도 같은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은 물론 촉촉함과 달콤함이 어우러진 부드러운 식감으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을 받는 별미입니다.

 

만드는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은 밤과자는 아이들을 위한 간식으로 인기 만점이고 야외로 나들이를 나갈 때 간편하게 챙겨나갈 수 있는 음식으로도 제격입니다.

 

조리 시 제빵용 도구인 ‘모양깍지’를 사용하면 일반적인 밤 모양이 아닌 꽃과 나뭇잎, 별 등 다양한 형태의 밤과자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1.재료

▲박력분, 계란, 설탕, 물엿, 연유, 베이킹파우더, 버터, 소금, 흰 앙금, 참깨

 

2.요리법

▲계란, 설탕, 물엿, 소금, 연유, 버터를 용기에 넣고 중탕(물과 같은 용매가 담긴 용기에 넣어 간접적으로 열을 가해 끓이는 방법)으로 설탕, 버터를 완전히 용해시킨다.

▲재료들이 모두 용해되면 20℃로 냉각한 후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로 쳐 넣고 혼합해 한 덩어리의 반죽을 만든다.

▲반죽을 덧가루(반죽이 손이나 작업대에 들러붙지 않도록 사용하는 가루. 주로 밀가루를 사용)를 이용해 되기를 조절한다.

▲반죽을 비닐로 싸서 냉장고에서 20분 정도 넣어둔다.

▲반죽을 20g씩 나누고 일정하게 눌러서 편 후 앙금을 45g씩 넣어 잘 봉하며 밤 모양을 만든다.

▲제빵용 평철판에 놓고 물을 뿌려주고 적당히 말린 후 계란 노른자와 캐러멜을 섞어 바른다.

▲오븐에 넣어 윗불은 190℃, 밑불은 140℃로 맞춰 15~20분간 굽는다.

 

3. 요리팁

▲재료를 중탕할 때는 나무 주걱으로 살살 저으며 녹여야 한다. 특히 거품이 일지 않도록 주의한다.

▲반죽으로 밤과자 모양을 만들 때는 돌려가며 곱게 눌러 줘야한다. 반죽이 너무 얇으면 터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평철판에 놓고 계란 노른자와 캐러멜을 바를 때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색에 따라 2회 바르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