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관련 낯선 해상 용어
세월호 침몰 관련 낯선 해상 용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객실과 격실, 변침, 정조시간…."
   

온 국민이 여객선 '세월호'의 구조 모습을 안타깝게 지켜보는 상황에서 사고대책본부 브리핑이나 언론 보도에 자주 언급하는 용어 가운데 생소한 것이 적지 않다.


 
   

잘 모르거나 이해가 어려운 용어를 간추렸다.

   

◇정조시간(靜潮時間·platform tide)
   

바다에서 밀물과 썰물이 바뀌는 과정에서 물 흐름이 가장 느려지는 때다.

 

   

마치 물살이 정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대략 30분에서 1시간가량이며 6시간 주기로 바뀐다.

   

이 시간이 물살 흐름이 가장 약하기 때문에 구조작업을 집중적으로 하는 이유다.

   

사고대책본부는 하지만 시급성 때문에 정조시간 이외에도 구조작업을 하고 있다.

   

◇변침(變針)
   

여객선이나 항공기 운항 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로 항로를 변경하는 것을 말한다.

   

세월호 사고 지점도 목포∼제주, 인천∼제주로 향하는 여객선과 선박이 서로 항로를 바꾸는 변침점이다.

   

제주로 항해할 때는 병풍도를 끼고 오른쪽으로 뱃머리를 돌려 가는 곳이다.

   

세월호는 이 변침점에서 무려 115도를 회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통상 선박은 최악의 경우에도 45도 이상 뱃머리를 변경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밸러스트 탱크(평형수·ballast tank)
   

안전한 항해를 위해 선수와 선미에 만들어진 이른바 물탱크다. 화물이나 승객이 적거나 많으면 물을 빼거나 더하는 등 양을 조절한다.

   

이는 배가 좌우(롤링)나 앞뒤(피칭)로 흔들릴 때 오뚝이처럼 되돌아오는 복원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흘수선(吃水線·water line)
   

선체가 물에 잠기는 한계선을 말한다. 항행 안전상 허용된 최대의 흘수선을 만재(滿載) 흘수선으로 불리며 이를 초과하면 안 된다.

   

배 외관에 확연히 다른 색깔로 칠해져 있어 누구나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구별이 돼 있다.

   

◇객실(客室)·격실(隔室)
   

객실은 배, 열차 등에서 승객이 머무는 공간이며 격실은 이중으로 된 방이나 공간이다.

   

유조선이나 화물선 등은 격실 구조가 많다. 외부 충격으로 일부가 파손돼도 물이 들어오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플로팅 도크(floating dock)
   

바다 위에서 선박을 건조할 수 있도록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장비다.

   

육상에서 만들어진 배 조각(블록)을 플로팅 도크로 가져와 조립한 뒤 바지선을 가라앉혀 배를 띄운다.

   

이번 세월호 인양에는 플로팅 도크가 바지선을 대체할 장비로 거론되고 있다.

   

침몰 선박을 인양하는 방식은 대형 크레인이 체인을 걸어 배를 끌어올린 뒤 옆에 대기한 바지선에 올리는 방식이다.

   

바지선에 배를 올리려면 침몰 선박을 수면 위 상당한 높이만큼 들어올려야 하지만 이 도크를 사용하면 'ㄷ'자 모양의 큰 삽이 물건을 퍼올리는 방식으로 쉽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플로팅 도크를 이용한 인양 사례는 없다.

   

인양 지원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현대삼호중공업의 플로팅 도크는 길이 335m, 폭 70m다. 최대 8만t까지 들어 올릴 수 있다.

   

세월호 제원은 길이 146m, 폭 22m다.

   

◇조타기(操舵機·steering engine)
   

선박의 방향을 조종하는 장치다. 자동차 핸들과 같다.

   

이 조타기를 돌리게 되면 선미에 달린 수달 꼬리처럼 생긴 방향타가 움직여 선박의 진로를 조정한다.

   

항해사는 좌현, 우현 등 방향과 각도 등을 지시하고 옆에 있는 조타수가 조타키를 잡고 움직인다.

   

이번 사고가 난 맹골수도 항로는 물살이 세기로 악명이 높은 지점이어서 선장이 방향을 지시하는 것이 관례지만 3등 항해사가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조타기 조정은 유압(油壓)으로 이뤄지는데 한꺼번에 최대로 돌린다 하더라도 45도 이상은 꺾기가 쉽지 않다. 세월호는 9분여에 걸쳐 최대 115도가량 방향을 틀었다.

   

◇리프트 백(lift bag·부양주머니)
   

선박 등이 해저로 가라앉지 않도록 달아놓은 공기주머니다.

   

세월호도 35t 정도를 지탱할 수 있는 리프트 백이 3개가 달려있다.

   

하지만 세월호 무게가 1만t 달할 것으로 예상돼 대책본부는 20개 이상을 설치할 계획이다.

   

침몰 선박을 부양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가라앉는 것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