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참사]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1학기 수학여행 중지"
[세월호참사]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1학기 수학여행 중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선박·항공 안전관련 매뉴얼 개발·보급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로 수학여행 안전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은 올 1학기에 수학여행을 중지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현장체험학습 안전대책 관련 시·도교육청 교육국장 회의에서 17개 시·도교육청이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대규모 수학여행 존폐 문제는 학생, 교사, 시·도교육청 등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해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미 예정된 수학여행을 취소한 데 따른 위약금 등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천재지변이나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는 위약금을 물지 않아도 되고, 또 5일 전에 계약해지를 통보한 경우에도 위약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협의해서 항공사, 숙박업, 여행사 등에 학교 측과 원만한 합의를 보도록 유도하고 위약금을 물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시·도교육청은 또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경우 수련활동도 당분간 보류하기로 했다.

   

일선 학교가 현장체험학습 운영 시 전문적인 운송·프로그램 담당자가 학생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직접 안전교육을 하도록 하고 이를 학교와 업체 간 계약조건에 명시하도록 했다.

   

여름방학 체험학습에 대비해서는 수련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에도 나선다.

   

아울러 교육부는 학생들이 수학여행이나 현장체험학습 등을 위해 단체로 선박이나 항공편을 이용해 이동할 경우 유의해야 할 안전매뉴얼을 개발해 일선 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나승일 교육부 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시·도교육청 교육국장들에게 현장체험학습에 따른 안전사항을 재점검하고 학생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철저히 이행할 것을 당부했다.

   

또 경기도교육청뿐 아니라 다른 시·도교육청 역시 이번 세월호 침몰사고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은 학생들과 학교가 안정된 분위기에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