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시10분 미스터리 전화' 제주자치경찰이 했다
8시10분 미스터리 전화' 제주자치경찰이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의혹 '해프닝' 일단락…통화 시각도 8시 20분으로 확인

지난 16일 '세월호' 침몰사고 최초신고 전인 오전 8시 10분 안산 단원고에 전화한 것은 제주해경이 아니라 수학여행단 안전관리를 맡은 제주도 자치경찰로 확인됐다.

   

이로써 사고 최초신고 전에 제주해경이 미리 세월호의 이상 징후를 알았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종의 해프닝으로 일단락됐다.

   

21일 제주지방해양경찰청과 제주도 자치경찰단에 따르면 사고 당일 단원고 수학여행단이 탈 관광버스 운전기사의 음주감지와 안전교육을 의뢰받은 자치경찰 김모 순경이 제주항에 나갔으나 애초 예정된 입항시각(오전 8시 30분)이 가까워도 관광버스도 오지 않고 배도 입항하지 않자 학교 측에 연락했다.

   

당시 세월호는 안개 탓에 전날 출항이 2시간가량 늦춰지며 입항도 정오께로 미뤄진 상태였으나 김 순경은 이를 모르고 애초 입항시간에 맞춰 제주항에 나갔다.

   

김 순경은 "사전에 학교 측이 보낸 공문을 받고 단원고 수학여행단을 맞이하러 나갔으며, 입항 예정시각에 앞서 담당 교사에게 전화했으나 받질 않았고 공문에 있는 학교 번호로도 전화를 걸었으나 잘못된 번호였는지 연결이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학교 연락처를 찾아 전화를 걸어 수학여행 일정이 변경됐는지를 묻고 다른 교사 연락처를 요구했다고 김 순경은 설명했다.

   

이런 정황에 비춰볼 때 다른 지역에는 자치경찰이 없어서 단원고 교사가 해경의 전화를 받은 것으로 착각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김 순경은 "당시 사고 관련 사실을 알고 전화한 것은 아니"라며 "배에 탄 학교 관계자와 연락을 하려고 학교에서 알려준 연락처로도 전화를 걸었으나 이 역시 연결이 안 돼 청해진해운 사무실에 찾아가 세월호 도착 여부를 물어 입항이 미뤄진 사실을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통화기록을 확인한 결과 전화한 시각은 오전 8시 10분이 아닌 오전 8시 20분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제주해경 관계자는 "전화를 받았다는 교사와 통화해보니 전화받은 시각을 사고 당일 오전 8시 10분에서 25분 사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앞서 단원고는 사고 당일 오전 8시 10분 교무실에 있던 교사 A씨가 전화를 받았더니 제주해경이라고 밝힌 발신자가 교사 연락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A씨는 당시 발신자가 "제주해경이다. 세월호와 연락이 안 되는데 교사 한 분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달라"고 요구했고 번호를 알려주자 "그 번호는 이미 해봤는데 통화가 안되니 다른 번호를 알려달라"고 다시 요구해 다른 교사의 번호를 알려줬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단원고 사고상황판에 기록됐고 경기도교육청에도 보고됐으며, 또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제주해경이 40분 전 이상징후를 포착하고도 늑장 대처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제주해경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지만 전화를 건 사실이 없다고 한다. 우리는 사고발생 전까진 단원고 학생이 세월호에 탄 줄도 몰랐다"며 단원고 전화통화 내역을 전달받아 의혹을 풀겠다고 밝힌 바 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