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풍계리 핵실험장 가림막 설치·차량움직임 증가"
"北풍계리 핵실험장 가림막 설치·차량움직임 증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핵실험 준비 가능성…오바마 방한前 압박용 '위장전술' 분석도

한미 정보당국이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가림막 설치 등의 특이 징후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고위 소식통은 21일 "풍계리 핵실험장의 특정 갱도에 가림막으로 보이는 물체가 설치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또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에 최근 들어 차량의 움직임이 몇 달 전보다 활발하게 증가하고 있고 일부 장비와 자재 반입 활동도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25∼26일로 예정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북한이 4차 핵실험 준비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의 방한을 앞둔 시점에서의 이런 북한 움직임은 대미 압박을 위한 '시위성 행동'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동시에 나오고 있다.

   

정부 소식통은 "북한의 이런 활동이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방한에 맞춰 관심 끌기용 위장 전술일 가능성도 있다"면서 "하지만 정보당국은 북한이 실제 핵실험을 강행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핵실험 준비 작업의 최종단계로 볼 수 있는 갱도 되메우기 작업은 아직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하 핵실험은 갱도 굴착 이후에도 ▲ 지진파 탐지 등 계측장비 설치 ▲ 계측장비와 지상통제소 간 통신케이블 연결 ▲ 갱도 되메우기 등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소식통은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 건물에 고급 승용차 등의 왕래도 포착되고 있다"면서 "북한 당국의 주요 인사들이 방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지난해 2월 풍계리 서쪽 갱도에서 3차 핵실험을 단행한 데 이어 남쪽 갱도 굴착도 완료해 정치적 결단만 있으면 언제든지 4차 핵실험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춘 상태로 알려졌다.

   

북한은 자신들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성명을 비난하면서 "핵억제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핵실험도 배제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난달 30일 위협한 바 있다.

   

한편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는 특이 동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