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참사] "다음 생애는 다른 나라에서 만나요"
[세월호참사] "다음 생애는 다른 나라에서 만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선장 탈출·정부 무능력…분향소, '슬픔'에서 어느덧 '분노'로
▲ 23일 오후 경기도 안산 올림픽기념관에 마련된 침몰 세월호의 단원고 희생자를 위한 임시 합동분향소에서 한 유가족이 고인을 위해 묵념하고 있다.<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9일째인 24일 임시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안산올림픽기념관 실내체육관 한쪽 벽면은 사망자를 추도하고 실종자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형형색색 소원지로 빼곡히 가득 찼다.

   

조문객 수가 2만명을 넘어가면서 소원지 위로 또 다른 소원지가 여러 겹 덧씌워졌고 '사랑하는 아들 딸 미안해' 보다 '다음 생애는 다른 나라에서 만나요' 등의 글귀가 눈에 띄었다.

   

소원지를 붙일 벽면이 부족하자 급히 설치된 2대의 대형 화이트보드에도 '대한민국이 정말 싫다', '두 번 다시 이 땅에 태어나지 마세요', '형이 나쁜 어른들과 끝까지 싸워 다시는 슬픈 일이 없도록 할게' 등의 메시지가 붙기 시작했다.

   

꽃이 채 피기도 전에 지고만 10대 아이들. 고인이 된 학생들의 영정이 모셔진 제단 양쪽에서 시민들이 보낸 추모 문자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소개하는 모니터 두 대에는 이번 사고에 대한 슬픔 대신 분노를 담은 메시지가 빠르게 올라왔다.

   

 '못된 어른들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났다 ㅠ', '어른들을 용서하지 말거라. 미안하다' 등의 메시지가 적힌 모니터 사이로 수많은 어른들이 영정을 향해 헌화하고 허리를 숙였다.

   

분향소를 찾은 김명영(66)씨는 "제일 먼저 배에서 탈출한 선장이나 기본적인 정보조차 제공하지 못하는 정부 관료나 모두 어른 아니냐"며 "같은 어른으로서 부끄럽고 미안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정원자(64·여)씨는 "배를 소유한 회사 쪽에서 돈을 아끼기 위해 고용한 능력이 부족한 선원들이 죄 없는 학생들을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탄식했다.

   

친구를 떠나보낸 학생들도 분노하고 원망했다.

   

교복 차림의 엄모(18)군은 "우리나라는 항상 소를 잃어야 외양간을 고친다"며 "배가 문제가 있으면 미리 고치고 조심해야하는데 왜 꼭 이런 비극이 일어나야 정신을 차리는지 모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모(18)양은 "각자 자기가 맡은 일만 제대로 했어도…"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정운선 단원고등학교 학생건강지원센터장은 "사고 이후 첫 등교를 한 고3 학생들은 '구조하는 어른들은 아무것도 못한다가 아니라 아무것도 안한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이같은 내용이 담긴 상담 결과를 공개했다.

   

슬픔이든 분노든 저마다 진심으로 못 다 핀 꽃들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려는 조문객들이 몰리면서 실내체육관 앞에는 이날도 100m가량 긴 줄이 늘어섰다.

   

분향소를 연 전날부터 오후 5시 현재까지 2만8천700명이 다녀갔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