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한 콩나물과 미나리, 매콤한 양념의 하모니
아삭한 콩나물과 미나리, 매콤한 양념의 하모니
  • 강민성 기자
  • 승인 2014.07.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물찜
   

 

이번 주말 소개해 드릴 음식은 ‘해물찜’입니다.

 

 

해물찜은 오징어나 새우, 백합, 홍합 등 여러가지 해산물을 넣어 만든 찜 요리로 싱싱한 해산물과 아삭한 콩나물, 미나리 그리고 매콤한 양념의 환상적인 조화가 일품인 별미입니다.

 

 

남편들에게는 술안주로 이보다 더 좋은 음식이 없고, 모임이나 손님 맞이 음식으로도 안성맞춤입니다.

 

 

만드는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은 해물찜, 이번 주말 가족과 함께 칼칼하면서도 시원한 이 맛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1. 재료

▲새우 5~6마리, 오징어 250g, 홍합 200g, 소라(소라살) 100g, 미더덕 50g, 물 300ml, 찜용 콩나물 400g, 미나리 50g

▲양념=고춧가루 6큰술, 소금 1/2작은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생강 1/2작은술, 미림 1큰술

▲녹말 물=감자전분 40ml, 물 40ml

 

 

2. 요리법

▲양념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육수 만들기=물 1리터에 다시마 60g, 멸치 100g을 넣고 다시물을 만들어서 사용한다.

▲프라이팬에 소량의 콩기름을 두르고 해산물을 넣고 볶는다. 해산물이 어느 정도 익고 나면 콩나물을 넣고 찐다. 이때 콩나물의 머리 부분은 깨끗이 다듬어 넣는다.

▲앞서 만들어 둔 양념장을 미나리와 함께 넣고 녹말물을 부어 잘 섞는다.

▲접시에 먹기 좋게 담아 마무리 한다.

 

 

3. 요리팁

▲바닷물 염도에 맞춘 물에 어패류를 1시간가량 두면 배설물을 토해낸다. 어패류 등 해산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문질러 씻는다.

▲해산물 비린내를 잡는 데는 생강즙이나, 청주 등을 사용하면 좋다. 생강즙, 청주가 없다면 미림을 써도 좋다.

▲해물찜은 물기가 없이 요리를 해야 함으로 주의해야 한다.

▲미나리를 넣을 때는 1~2분가량 뚜껑을 가만히 덮어야 한다. 뚜껑을 자주 열면 미나리에서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