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황해도 장산곶서 동해로 단거리미사일 1발 발사
北, 황해도 장산곶서 동해로 단거리미사일 1발 발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전협정 61주년 하루 앞두고 시위…안보리 규탄 불구 다시 발사
발사지점, 서해 NLL서 11㎞ 떨어진 곳…사거리 500㎞ 안팎
   

북한이 정전협정 체결 61주년을 하루 앞둔 26일 저녁 스커드 계열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동해 상으로 다시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의 한 관계자는 이날 "북한은 오늘 오후 9시40분에 황해도 장산곶 일대에서 동북 방향 동해 상으로 스커드 계열 추정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사거리는 500㎞ 안팎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사거리를 고려할 때 북한이 스커드-C나 스커드-C의 개량형, 혹은 스커드-ER을 시험발사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북한이 이날 탄도미사일을 시험발사한 장산곶은 서해 북방한계선(NLL)에서 불과 11㎞ 떨어진 곳으로, 군사분계선(MDL)과는 100여㎞ 떨어져 있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올해 들어 15번째로, 이번 발사는 지난 13일 개성 북쪽에서 동해 상으로 스커드 계열 추정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이후 13일 만이다.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지난 17일(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잇단 미사일 발사에 대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것"이라고 규탄한 이후 이뤄진 북한의 첫 탄도미사일 발사다.

   

북한은 안보리의 규탄 입장에 대해 자신들의 미사일 발사는 자위권 차원이라면서 반발해 왔다.

   

북한은 지난 2월 21일부터 이날까지 300㎜ 신형 방사포와 스커드 및 노동 미사일, 프로그 로켓 등 98발의 중·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했다.

   

이중 탄도미사일 발사는 올해 들어 7번째로, 북한은 스커드와 노동 추정 탄도미사일을 총 13발 시험발사했다. 북한은 올해 7번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중 5번은 새벽에, 2번은 저녁에 발사했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인천아시안게임에 참가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도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전형적인 화전양면 전술"이라며 "군은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의 의도를 분석 중에 있으며, 추가발사 가능성에 대비해 감시를 강화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