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교황메시지 무겁게 받아들여야"…세월호법 압박
野 "교황메시지 무겁게 받아들여야"…세월호법 압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새누리당 자세 달라져야"…野, 세월호법 장기전도 각오

새정치민주연합은 17일 방한중인 프란치스코 교황의 '세월호 행보'를 앞세워 여권에 대해 세월호특별법 처리를 압박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연일 세월호 희생자 유족들을 만나는 장면이 전 세계로 전파를 타면서 정부·여당이 상당한 부담을 느낄 것으로 새정치연합은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18일 국회 본회의라는 '데드라인'에 쫓겨 논의를 서두르기보다는 특별검사 추천권 확보라는 '마지노선'을 긋고 새누리당이 협상 테이블로 다시 나오기를 기다릴 방침이다.

   

새정치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식을 제외하면 닷새간 여당과 공식 접촉을 하지 않은 것도 이런 원칙에서 물러설 뜻이 전혀 없음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날도 박 원내대표는 아무런 일정을 잡지 않고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의 응답을 기다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교황의 세월호 관련 행보와 메시지를 토대로 새누리당에 세월호 정국 타개를 강하게 요구하며 협상 재개를 위한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교황께서 세월호 유가족과의 만남을 통해 보내는 무언의 메시지를 우리는 아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 이제 (해법은) 집권여당이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달린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16일 프란치스코 교황이 시복미사에 앞서 유족들과 만난 자리에서 딸을 잃고 단식 중인 김영오씨로부터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게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는 부탁을 경청한 데 주목하고 있다.

   

박 대변인은 "교황께서 차를 세워 유가족과 대화한 것은 유족 입장에서 세월호 문제를 풀었으면 한다는 무언의 메시지"라면서 "이른바 '프란치스코 민심'이 요동치는데 지난 7일 (원내대표간) 1차 합의를 변경할 수 없다는 태도는 유지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도 "새누리당은 회피하는 자세에서 벗어나 진정으로 세월호 참사를 국가적 과제로 생각해서 해결하겠다는 마음으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며 "예전 생각 그대로 협상하겠다면 대화할 수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본회의를 하루 앞둔 이날 중 양당 원내대표 회동 또는 정책위의장 회의가 성사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이 기존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을 경우 장기전까지 각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본회의가 무산되더라도 8월 임시국회를 소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정감사 분리실시를 위한 법 개정안 처리 등 다른 현안에 쫓겨 서두를 필요는 없다는 게 야당의 판단이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