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회군이냐 지구전이냐"…정기국회 딜레마
野 "회군이냐 지구전이냐"…정기국회 딜레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일 與-유족면담이 '변수'…강온 갈등 속 박영선 선택 주목

새정치민주연합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정기국회에서의 '액션플랜'에 대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31일로 장외투쟁 엿새째를 맞은 새정치연합은 일단 1일 오후 개회식에는 참석키로 했으나 이후 계획에 대해선 백지상태로 남겨놓고 있다. '회군 카드'를 손에 쥔 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시름만 깊어가는 있다.

   

새정치연합은 전날 광화문 집회를 기점으로 '장외'에서 서서히 발을 빼고 투쟁의 무게추를 국회로 옮겨가는 모양새이다. '비상행동'의 축이었던 국회 예결위 회의장에서의 철야농성 및 심야 의원총회도 지난 28일로 마무리했다.

   

장외투쟁이 이렇다할 동력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 보이콧을 이어갈 경우 제1 당으로서 민생을 외면한다는 부담 때문에 등원의 계기를 저울질하고 있는 셈이다. 금주 중 팽목항에서 서울까지 도보 행진을 추진, 장외를 완전히 버리진 않으면서도 상임위별 민생투어 등을 통해 정기국회 대비 모드에도 들어갈 예정이다.

   

하지만 세월호 특별법의 타결이 이뤄지지 않는 한 전면 등원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빈손 유턴'이라는 강경파의 반발이 예상되는 가운데 가시적 소득 없이 "세월호법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을 스스로 뒤집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새정치연합은 정기국회 개회식 참석 방침은 확정했지만, 권순일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새누리당 송광호 의원 체포동의안 등의 안건이 예정된 첫 본회의 참석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현재로서는 1일 본회의 참석은 어렵다는 기류가 강하다.

   

한 핵심관계자는 "세월호법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상황에서 아무 일 없듯 의사일정 협의를 진행하긴 힘든 것 아니냐"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상황 변동' 없이는 '보이콧 인듯 보이콧 아닌듯'한 현재의 어정쩡한 스탠스가 금주말 시작되는 추석 연휴 때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출구를 찾지 못하는 답답한 흐름이 장기화될 경우 이미 촉발된 당내 강온 노선 충돌이 격화되면서 박영선 원내대표가 정기국회 대응 선택지를 놓고 퇴로 없는 투쟁이냐 전격 등원이냐의 '결단의 순간'으로 내몰릴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성과 없이 전면적 회군에 나설 경우 두 차례 합의추인 불발과정에서 상처입은 리더십이 더욱 약화될 수 있고, 그렇다고 국회를 마냥 버려둘 수도 없는 처지여서 박 원내대표에게는 딜레마다.

   

이런 상황이 전개될 경우 지난 28일 아흐레 만에 '동조단식'을 접고 여의도로 돌아온 문재인 의원이 어떤 입장을 보일지도 변수다. '유족이 동의할 수 있는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원칙론을 고수해온 문 의원은 단식을 중단하며 "국회를 통한 특별법 제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새정치연합은 일단 1일 오후 예정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세월호 유가족의 3차 면담 향배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날 면담의 결과가 꽉 막힌 세월호법 정국의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다.

   

당 관계자는 "1일 면담 결과 등에 따라 모든 게 유동적"이라며 "경우의 수별 대응 시나리오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월호정국 해결이 계속 지연될 경우 잠시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박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다시 불거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세월호법 출구찾기가 지연되면서 당초 지난 20일 출범하려던 '박영선 비대위'는 제대로 닻도 띄우지 못한 채 '올스톱'된 상태이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