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비대위원장 외부영입"…이상돈 거론 파장
박영선 "비대위원장 외부영입"…이상돈 거론 파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1일 외부 인사를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키로 했다.


비대위원장 후보로는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나 그가 지난 대선 때 새누리당에서 활동한 전력 탓에 강경파를 중심으로 격하게 반발하고 나서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생법안 관련 정책간담회에서 "국민공감혁신위를 이끌 역량 있는 분을 외부에서 영입할 예정"이라며 "정치와 정당개혁의 학문적 이론을 갖추고 현실정치에도 이해도가 굉장히 높은 분을 영입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 직 분리를 시사한 것으로 풀이되지만 정작 박 위원장 자신은 사퇴 의사를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일부 측근들은 "사퇴라고 하면 안 된다"고 말해 박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공동으로 맡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앞서 박 위원장은 이 명예교수에게 비대위원장을 맡아줄 것을 요청했으며, 이 명예교수는 고심 끝에 긍정적 태도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비대위원장 제안을 수락할지에 대해 "그것이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정도로만 말씀 드린다"며 구체적 언급을 피했으나, 박 위원장 측근들 사이에선 이 명예교수가 수락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는 이르면 12일 기자회견을 하고 공식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강경파를 비롯한 상당수 의원들이 이 명예교수 영입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는 등 부정적 태도를 보이고 있어 박 위원장이 장고 끝에 꺼내든 '이상돈 카드'가 관철될지는 미지수다.

   

문재인 의원 측은 이 명예교수를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하겠다는 박 위원장의 뜻에 동의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문 의원 측 인사는 "당을 쇄신하고 외연을 확장하는데 적임이라면 적극 지지하고 역할을 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박 위원장이 동의를 받은 것처럼 인식한 것 같다"며 "문 의원은 (이상돈 카드에 대해) 당내 반발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충분히 전달했다"고 전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