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안경환 이상돈 '투톱' 공동비대위원장 내정
野, 안경환 이상돈 '투톱' 공동비대위원장 내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박영선 비대위원장-원내대표직 분리…원내대표만 맡을 듯
'진보-중도보수' 양날개 영입으로 정면돌파 시도…당내 반발 변수

새누리당 비대위원 출신의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가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비대위원장에 내정됐다. 지난 2012년 1월 2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 정치분과쇄신위원회에서 이상돈 위원장이 발언하는 모습.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12일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와 함께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를 '투톱'으로 내세워 공동비대위원장 체제를 구축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비대위원장에 내정된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
이 구상대로라면 박 위원장은 당내 비대위원장-원내대표직 분리론을 수용, 한달여만에 비대위원장인 국민공감혁신위원장직을 내려놓고 원내대표만 맡게 될 전망이다.

   

그러나 새누리당 비대위원 출신의 이 명예교수에 대한 당내 반발이 큰 상황에서 박 위원장의 '투톱 체제' 구상이 순조롭게 현실화될지는 불투명해 보인다.

   

복수의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위원장은 '혁신'과 '확장'이라는 두가지 개념에 따라 진보와 중도보수를 양날개로 공동비대위원장 구상을 해왔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이 명예교수에 더해 '안경환 카드'를 추가해 '투톱'으로 배치, 당내 후폭풍을 정면돌파하겠다는 것이다.
   

안 명예교수는 전날 밤 박 위원장에게 수락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안 명예교수는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의 새정치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정치혁신을 주도한 바 있다.
   

당 관계자는 "처음부터 박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을 내려놓을 생각이었다"며 "박 위원장이 공동비대위원장을 맡아 자리에 연연하려고 한다는 당 일각의 억측은 사실과 다르다"고 잘라 말했다.

   

안 명예교수와 이 명예교수는 서울대 법대 4년 선후배 사이로, 대학원을 같이 다닌 인연도 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진보'와 '중도'를 양 축으로 당의 외연을 확대하면서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구상을 내세워 당내 의원들을 상대로 설득작업에 착수, '이상돈 카드'에 대한 당내 반발 진화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르면 14일께 비대위원 명단을 발표하며 비대위 인선을 완료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위원장은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안경환-이상돈' 투톱으로 가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게 추진한 건 사실"이라고 확인한 뒤 이 명예교수가 비대위원장직을 고사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 "그건 아마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 핵심 인사는 이 명예교수가 이날 오전 일찍 박 위원장과 통화하면서 "(비대위원장직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취지로 발언했다고 전했다.

   

이 명예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내가 비대위원장직을 하겠다고 목을 매는 것도 아닌데 (당내 여론 등을) 좀 봐야 할 것이다. 100% 동의는 아니더라도 컨센서스가 중요하다"면서도 '고사설'에 대해선 "그건 잘못된 것이다.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으며 어제와 원론적 입장이 변한 게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 위원장은 전날 밤 문 의원에게도 이러한 '투톱' 구상을 전했으며, 문 의원은 이 명예교수에 대해 "당내 반발이 크다"며 재고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