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 내용도 없이 추진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업 내용도 없이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사업주체인 제주도와 다음도 몰라...정부 일방 통보

정부가 지역별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구축, 17개 시·도별로 주요 대기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지역 사업주체인 제주특별자치도와 다음(Daum)은 구체적인 사업 내용도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지난 2일 국무회의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창조경제의 구심점으로 조기 정착시키기 위해 17개 시·도별로 주요 대기업과 혁신센터를 연계해 1대 1 전담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대구·경북은 삼성, 대전·세종은 SK, 부산은 롯데 등 17개 시·도별로 연계 대기업이 정해졌으며 제주는 다음으로 결정됐다.

 

하지만 제주지역의 경우 창조경제혁신센터와 대기업이 함께 추진할 사업이 결정되지 않은 상태로 제주도와 다음은 혁신센터를 설립하는 것 외에 협업사업 내용도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미래창조과학부 역시 ‘각 지역별 토착·핵심산업과 기업의 주요사업을 연계한 특정사업 부문’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지자체와 기업에 통보한 채 내년 7월까지 혁신센터를 개소하라는 통보에 그치고 있다.

 

이 때문에 제주도는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세우지 못한 채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운영 관련 동향만 파악한 상태로 정부의 구상안에 맞춰 지역창조경제협의회 구성과 혁신센터를 구축한다는 계획 외에는 관련 예산과 공간·인력 확보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제주도와 사업 파트너로 정해진 다음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다음 관계자는 “창조경제혁신센터와의 연계 사업과 관련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역 할당식으로 통보만 받은 상태로 어떤 사업을 추진해야 할지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해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때문에 정부가 박근혜 대통령이 중점 추진하고 있는 ‘창조경제’ 확산에만 초점을 맞춰 사업주체들도 모르는 사업 추진 계획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정부는 지역별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지자체-참여기업 공동 전담팀’을 구성키로 하고, 구체적인 협력 내용은 추후에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영 기자 kimdy@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