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北 송금 공방 가열 - 한나라당 "철저한 검찰 수사를"
對北 송금 공방 가열 - 한나라당 "철저한 검찰 수사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수사 미진 땐 특검·국정조사 추진

한나라당은 3일 현대상선의 대북 송금 파문을 덮으려는 ‘음모’ 주장을 내세우면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거듭 요구했다.

그러나 검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특별검사제와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추진키로 하고 당내에 대북 뒷거래 진상조사특위를 구성한 한편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에 대한 압박 공세도 병행했다.

배용수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이 수사 유보를 공식 발표하는 순간 우리 당은 특검법을 제출할 것”이라며 “특검이 또다시 도입된다면 (검찰은) 아예 존립 근거 자체를 잃게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앞서 박희태 대표대행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대북 4000억원 밀실 뒷거래에 대한 국민의 불만이 하늘을 찌르는 듯하다”면서 “대통령이 국민을 속인 큰 죄를 씻기 위해 솔직히 고백하고 깊이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일 사무총장은 “뒷거래 결정 과정과 액수, 전달 경위 등 실체적 진실과 배경이 베일에 싸여 있는데 이를 덮으려는 거대한 음모가 신.구 정권 차원에서 치밀하게 전개되고 있다”면서 “임동원 특보의 방북이 대북 뒷거래를 조율하기 위한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하다”고 주장했다.

이상배 정책위의장은 “뒷거래 대가가 남북 정상회담이고 돈 사용처가 북핵 개발자금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면서 “당에 여러 자료가 있는만큼 이를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규택 총무는 “검찰이 수사를 포기하면 직무유기로 검찰총장 탄핵감”이라며 “국정조사와 청문회가 열리면 대통령도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나와 국민에게 해명하고 사죄하고 진실을 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종희 대변인은 “노 당선자가 진상 규명이 먼저라고 수차 말했는데, 취임도 하기 전에 말 바꾸기를 해선 안 된다”며 “직접 관련자는 물론 거짓말로 사건의 본질을 호도했던 사람들까지 사법적, 정치적, 도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실정법 위반 행위는 엄벌돼야 한다”면서 “임동원 당시 국정원장과 김보현 3차장 등의 국정원법 위반 혐의는 명백하고 남북교류협력사업법과 외환관리법, 금융실명제법, 국가보안법 등의 죄도 피할 길 없으며, 국민의 동의 절차 없이 송금한만큼 직권 남용과 위증죄도 저지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