對北 송금 공방 가열 - 민주당 "국회 차원의 지혜를"
對北 송금 공방 가열 - 민주당 "국회 차원의 지혜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민 알 권리 충족…여야 절충 모색

민주당은 3일 현대상선 2억달러 대북 송금 사건과 관련, 당사에서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를 열고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되 국익 차원의 지혜를 모으는 해결책을 여야 절충을 통해 모색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는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가 이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의에서 “진상은 밝혀져야 하지만 국익을 고려해 진상 규명의 주체와 절차, 범위 등은 국회가 판단하는 것이 좋겠다”고 입장을 정리한 것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다.

앞서 한화갑 대표는 최고위원 간담회 모두에서 “현대상선 관계는 제가 미국에 있을 때도 보도로 접했고 지난 1일 돌아와서도 몇 군데 알아봤다”며 “이 문제는 민감한 문제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면서 국익 차원에서 여야 간 대화를 통해 방법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방향을 잡았다.

민주당은 일단 5일로 예정된 여야 총무회담을 통해 구체적인 절충 작업을 벌여 나간다는 계획을 세웠다.

당은 그러나 ‘진실은 밝히되 처리는 국익 차원에서 모색한다’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정해져 있지 않은 모습이다.

문석호 대변인은 최고위원 간담회 후 브리핑에서 국정조사 실시 여부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이 없었다”고 밝혔으며 검찰 수사 여부에 대해서도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고 ‘정치적 해결이 중요하며 국민 설득도 중요하다’는 얘기도 있었다”고 전해 논란이 있었음을 소개했다.

이어 이상수 사무총장은 기자들과 만나 한나라당의 국조 및 특검 요구와 관련, “여야가 같이 논의해본다는 입장에서 모든 것을 다 열어놔야 한다. 미리 결정을 짓고 임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해 한나라당측의 요구를 수용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이 총장은 그러나 “국정조사를 하게 되면 청문회도 하게 되고 파장이 커져서 검찰 수사가 더 온당하다는 견해도 있고 그 이전에 결자해지의 자세로 정부가 구체적인 내용을 밝혀 의혹을 풀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며 “다만 검찰 수사는 파장이 있어서 선을 긋기가 쉽지 않고 조사를 하다 보면 꼬리를 물고 곁가지가 나오고 해 대북 문제 전체를 조사하게 될 수도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도 있다”고 소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