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노벨상 공작설 논란
DJ 노벨상 공작설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정원 모 직원 "김정일에게 뇌물 제공"
청와대·국정원 "언급할 가치도 없다"


대북 송금과 관련, 전직 국가정보원 직원이 시민단체 인터넷 게시판에 김대중 대통령의 노벨상 수상을 위한 비밀 프로젝트의 일환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린 것을 놓고 3일 한나라당과 국정원 간에 논란이 벌어졌다.

김모씨가 작성한 이 글은 “대통령이 노벨상을 수상할 목적으로 국정원을 동원해 해외공작을 진행했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는 약 2조원에 달하는 뇌물을 제공했다”면서 북측에 돈이 전달되는 과정에 대한 상세한 주장을 담고 있다.

이 글은 또한 “대통령의 분신인 청와대 김모 실장과 김정일의 아들인 김정남이 이 일을 협의하기 위해 일본 등지에서 여러 차례 극비 접촉을 했을 것”이라며 “김정일은 이 돈으로 고폭장치 등 핵무기 개발에 필요한 핵심물자와 40대의 신예 미그 전투기, 잠수함 등을 카자흐스탄 등으로부터 구입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박종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정원이 개입해 북한에 뇌물을 바쳐가며 남북 정상회담을 서둘러 추진했고, 그 이면에는 노벨평화상을 노린 탐욕과 충성 경쟁이 개재됐다고 확신한다”며 “국정원과 같은 해외업무를 맡은 기관이 조직적으로 개입하지 않았다면 돈세탁부터 전달까지 신속하게 이뤄질 수가 없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또한 “인터넷의 글이 상당히 신빙성 있는 내용으로 본다”면서 “북한의 행태에 비춰 남북 정상회담 대가비로 2억달러를 훨씬 상회하는 뒷돈이 제공됐을 가능성이 있으며, 2조원까지는 몰라도 조단위는 줘야 정상회담을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자료를 내고 “국정원은 노벨상 수상과는 전혀 관계가 없기 때문에 국정원이 노벨상 수상을 위해 대북 자금지원 등 로비활동을 전개했다는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무맹랑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국정원은 또한 “김씨는 국정원 재직 때부터 성격이 아주 불안정해 단기간 재직 중 근무부서를 수시로 옮겨다니는 등 정보업무에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해외정보 분야 업무를 제대로 알 수 없는 위치에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측은 “그런 것에 대해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논평을 하지 않는 등 언급을 피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