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논의 불가피' 언급 파장…정치권 '술렁'
'개헌논의 불가피' 언급 파장…정치권 '술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朴대통령 '개헌 블랙홀론'과 배치…靑·친박 반발
개헌모임 의원들 '환영'…朴대통령·여야잠룡 반응 주목
친박 이정현 "김씨·이씨 헌법 안돼…개헌 논의 시점 아니다"
기자간담회 위해 이동하는 김무성 대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6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위해 주요 당직자들과 함께 국회 대표최고위원실로 이동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개헌논의 불가피론'이 정국에 큰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중국을 방문 중인 김 대표는 16일 상하이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개헌 논의와 관련, "정기국회가 끝나면 봇물 터질 것이고, 봇물이 터지면 막을 길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기국회가 끝나는 12월9일 이후부터 정치권의 개헌 논의가 본궤도에 오르면서 실질적인 협상 국면으로까지 발전할 것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게다가 김 대표는 상당히 구체적인 개헌 구상까지 작심하고 드러내 주목된다.

   

'연정'의 불가피성을 언급하면서 직선 대통령이 외교·국방을 담당하고 국회에서 뽑힌 총리가 내치를 담당하는 '오스트리아식 이원집정부제'를 모델로 제시하기까지 했다.

   

이 같은 김 대표의 행보는 최근 '개헌 블랙홀론'을 통해 부정적 견해를 분명히 밝힌 박근혜 대통령의 뜻과 사실상 정면 배치되는 것이다.

   

특히 여야 개헌모임 의원들이 제기하던 개헌론에 집권 여당의 '얼굴'이 적극적으로 가세하면서 적어도 국회 안에서는 개헌론이 힘을 받을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 이미 개헌모임에는 개헌안 발의요건인 재적의원 과반 의원이 참여한 상태다.

   

집권 여당 대표가 여권의 '정신적 지주'인 대통령과 각을 세우는 것으로 비칠 수 있는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고 '소신 발언'을 한 대목 역시 심상치않다. 한동안 여러 측면에서 정치적 파장이 지속할 것임을 예고하는 부분이다.

   

김 대표가 굳이 박 대통령의 부재중에 개헌 언급을 한 점도 불필요한 오해를 부를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제10차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참석차 이탈리아 밀라노에 머물고 있다.

   

아직 박 대통령의 직접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으나 청와대와 친박(친박근혜) 주류 측은 상당한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당 지도부와 광역단체장 등 주요 포스트에서 비주류가 확실한 우위를 점하자 개헌론을 고리로 본격적인 '친박 흔들기'에 나선 것이란 시각을 보이기도 했다.

   

범친박계 일각에서는 아직 집권 2년도 안 지난 시기에 이상 기류가 발견되는 점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박 대통령의 여권 장악력에 실제로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이다.

   

청와대는 일단 공식 대응은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정했지만, 내부에서는 강한 반발 기류가 감지된다. 당내 친박계 의원들은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친박 핵심인 새누리당 이정현 최고위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개헌을 한다면 그것은 국민 헌법이 되어야 한다. 여당 헌법도 야당 헌법도 정권 헌법도 되어선 안되고 '김씨 헌법', '이씨 헌법'도 되어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개헌 논의 시기와 관련, "국민적 요구가 무르익는 시점이 있을 것이다. 그때까지 정치권은 민생과 경제살리기에 몰두해야 할 것"이라며 "지금은 개헌을 논의할 시점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친박 의원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얼마 전까지도 지금은 개헌 시기가 아닌 것처럼 얘기하던 김 대표가 갑자기 태도를 바꾼 게 고도의 정치적 계산이 들어간 것 아니겠느냐"면서 "헤게모니를 쥐려고 흔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개헌론자들은 여야 소속에 상관없이 김 대표의 개헌 불가피론을 환영하고 나섰다.

   

개헌추진 의원모임 공동회장인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87년 체제는 이미 수명을 다했고 과반수의 여야 의원이 동의하는 만큼 바로 결단해야 할, 미룰 수 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나 개헌모임 소속 의원이 많긴 해도 권력구조를 포함한 개헌 방향을 놓고 이해가 엇갈릴 가능성이 커 논의를 시작하더라도 실제 합의점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란 분석도 만만치 않다.

   

게다가 박 대통령이 분명히 현 시점에서의 개헌 논의에 반대하고 있고, 정치권의 오피니언 리더인 대권 잠룡들도 개헌 논의에 당장 착수하는 데 일사불란하게 동의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 겉보기보다 논의를 시작하는 작업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실제로 친박이 아닌 비주류 정치인 중에도 김 대표의 개헌론에 제동을 거는 의견이 있다.

   

여권 잠룡 중 하나로 꼽히는 홍준표 경남지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개헌은 대통령의 동의를 얻어 정권 말기에 해야 한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