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 값 하락세...농협마저 비상품 유통
감귤 값 하락세...농협마저 비상품 유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 지사, 제값 받기 도민 동참 호소
   
비상품 감귤 유통 등 일부 농가의 얌체행위가 제주 감귤의 가격 추락을 부추기고 있다.

심지어 비상품 감귤 유통을 단속하고 지도·점검해야 할 농협마저 비상품 감귤을 유통시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가 국내 주요 공판장에서의 감귤 경락가격을 조사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이달 초 10㎏ 상자당 평균 1만3700원를 기록했던 감귤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다가 급기야 지난 22일 8100원까지 떨어졌다. 이는 지난해 같은 날 1만4100원에 비해 43% 가량 떨어진 금액이다.

감귤 가격의 하락 원인으로는 우선 가격 하락을 예상한 상인들이 포전거래(밭떼기 거래)된 감귤을 중심으로 조기 출하에 나서 출하량이 급증한 것이 꼽히고 있다.

올해산 노지감귤 출하량은 3만1853t으로 하루 평균 2000t 안팎이 출하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만6937t에 비해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또 당도가 4브릭스 밖에 되지 않는 등 품질이 떨어져 상품가치가 없는 감귤과 비상품 감귤 등이 출하돼 도매시장에서 유통되고 있어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

이와 함께 포도, 단감, 반시 등 감귤의 경쟁과일이 예년보다 품질이 좋고 가격이 저렴해 상대적으로 감귤 경쟁력이 낮게 평가되는 것도 한 원인이다.

더구나 비상품 감귤 유통을 단속하고 지도·점검해야 할 농협도 비상품 감귤을 출하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도는 지난 21일과 22일 이틀간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비상품 감귤 유통실태를 조사해 23건을 적발했는데 이 가운데는 지역농협 직영 선과장 1곳과 작목반 3곳도 포함됐다.

이에 대해 농협 측은 이번에 적발된 직영 선과장의 경우 중량 또는 크기에 의해 출하 규격을 정한 감귤유통조례에 따라 중량에 따른 규격 선별을 통해 상품으로 인정된 것으로, 크기로만 단속을 실시하다보니 비상품으로 분류된 것이라며 단속 방식의 개선을 요구했다.

제주도는 감귤 가격 하락을 막기 위해 엄격한 감귤 선과 관리와 분산 출하를 유도하는 한편 비상품 감귤 유통 근절을 위한 특별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23일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감귤의 경쟁력이 곧 제주의 경쟁력”이라며 “올해산 감귤에 대한 과잉생산과 품질저하 우려가 커지고 있어 위기인식을 갖고 품질과 유통관리를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감귤이 제값을 받으려면 적정생산과 비상품 감귤 격리가 필수”라며 “강제착색, 비상품 출하금지, 철저한 선별, 출하량 조절로 감귤이 정상적으로 생산, 출하되고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도민 모두가 참여해 달라”고 호소했다.

현봉철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