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찬반 갈등 심화
해군기지 찬반 갈등 심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국방장관 방문 맞춰 대치
김장수 국방부 장관이 제주도청을 방문한 13일 오후 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이 ‘비밀방문 중단과 해군기지 결사반대’를 요구하며 강력 반발, 경찰과 극심한 출동이 발생했다.

특히 제주도청 현관과 정문, 불과 30여m를 사이에 두고 찬성단체와 반대단체가 ‘해군기지 적극 유치’, ‘해군기지 결사 저지’를 외치며 대립하는 등 도민 사회의 갈등의 골도 더욱 깊어지고 있다.

남원읍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2개월여도 조차 기약할 수 없는 도지사가 오늘 비공개적으로 내도하는 국방부장관과의 물밑접촉으로 해군기지를 유치하려는 것은 주민과 도민들에게 대한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

제주도 군사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김태환 지사는 해군기지 논의 중단을 선언하고 최소한 대법판결 결과에 따라 그 이후 논의 재개 여부가 가려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태환 도정은 해군기지 문제를 철저하고도 계획적으로 ‘비공개-작전식’으로 추진해 왔다”며 “당장 비밀리에 추진하는 장관 방문을 중단하고 불합리한 로드맵 강행에 대한 도민사회의 목소리에 겸허한 자세로 돌아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 단체들은 이날 오전 10시 30분께부터 제주도청 현관 앞에서 ‘해군기지 결사반대’를 외치며 시위에 돌입했다.

해군기지를 찬성하는 단체회원 60여 명도 이날 오후 1시께부터 제주도청 정문에서 ‘제주해군기지 결의대회’를 갖고 해군기지 유치를 적극 지지는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사랑실천연대는 ‘국방부 장관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장관의 제주방문은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의 골을 치유할 첫걸음”이라며 “해군기지가 침체된 제주경제를 데울 훈훈한 아랫목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군기지가 국책사업임을 명확히 하고 이에 따른 해당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보상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인센티브를 구체적으로 제시, 지역주민의 우려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들 찬성단체들은 이날 긴급 성명을 내고 “반대세력의 불법적인 도청 점거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시위장소가 될 수 없는 도청을 점거하고 장관의 방문을 막는 것은 자신들의 목적을 위해서는 폭력도 불사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제주도민 전체를 모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오전부터 시작된 반대단체의 농성은 국방부 장관의 도착 예정시간이 가까워지면서 더욱 거세졌고 결국 경찰이 2시 15분께부터 강제해산에 돌입하자 극심한 출동이 빚어졌다. 특히 반대단체 회원이 강제해산에 강력히 저항하면서 도청 현관 앞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고 일부 회원들이 부상을 입는 등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일촉즉발의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반대단체들은 결국 강제해산이 시작된 후 50여분 만이 3시 5분께 자진해산했지만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