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대표부 "어떤 상황 벌어질지 두고보면 알 것"
북한대표부 "어떤 상황 벌어질지 두고보면 알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책임문제·ICC회부' 뺀 북한인권 수정안 부결에 당황
오준 대사 "국제사회 지지에 감사…전광판 통한 기명투표도 한몫"

"앞으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두고 보면 알 것 아닙니까."
   

유엔 사상 처음으로 북한 인권문제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북한 최고지도부의 책임을 묻겠다는 '북한 인권결의안' 채택이 기성사실화하자 북한 유엔대표부는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북한 외교관들은 인권문제를 담당하는 유엔총회 제3위원회가 18일(현지시간) 오전 '책임문제와 ICC 회부' 내용을 빼고 쿠바가 제출한 수정안을 큰 표차로 부결시키자 고개를 떨군 채 당황하는 낯빛을 숨기지 못했다.

   

제3위원회는 이날 표결에서 북한에서 반인권 범죄가 이뤄지고 있다는 내용을 삭제하고, 북한 인권 상황의 ICC 회부 및 책임자 제재 권고를 제외한 쿠바의 수정안을 찬성 40표, 반대 77표, 기권 50표로 부결시켰다.

   

인권문제를 담당하는 북한 김 성 참사관은 부결 직후 북한 대표부 앞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수정안 부결은 사실상 결의안 원안의 채택을 의미하는데 북측의 대응책은 무엇인가'라고 묻자 처음에는 굳은 표정으로 답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김 참사관은 "앞으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는 두고 보면 안다"며 목청을 높였다.

   

이어 북한대표부 앞에 도착한 리동일 북한대표부 차석대사는 `인권결의안 문제가 남북, 북미 관계에 악영향을 미치는가'라고 질문하자 "일단 오늘은 표결이 진행 중이니 좀 더 두고 보자"며 애써 태연한 표정을 지었다.

   

리 차석대사는 `인권결의안이 채택되면 북한이 강경하게 나올 것이라는 예측도 있지만, 오히려 장기적 안목에서 강경한 태도를 누그러뜨릴 것이라는 전망이 함께 나오고 있다'고 묻자 "현재로서는 뭐라 말할 수 없다"고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이어 리 차석대사는 `인권결의안이 채택되면 북한의 총력 외교전이 사실상 실패한 것이 되지 않느냐'는 물음에는 "글쎄. 아직은 더 지켜봐야 할 일이 많다"고 부연했다.

   

반면에, 유엔주재 한국대표부는 이날 표결로 북한 인권결의안이 유엔 총회 채택 절차만 남긴 '9부 능선'을 넘게 되자 "당연한 결과"라며 반색했다.

   

오 준 주유엔 대사는 연합뉴스에 "국제사회가 압도적인 표차로 북한의 입장을 반영한 쿠바 수정안을 부결시킨 데 감사한다"고 말하고 그만큼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크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특히 오 대사는 "당초 쿠바 수정안이 아슬아슬한 표차로 부결될 것으로 봤다"면서 그러나 압도적 표차로 부결된 데는 '전광판을 통한 기명투표'의 힘도 컸다고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유엔 표결은 전광판을 통해 어느 나라가 찬성하고 반대했는지 곧바로 알 수 있는데다, 표결 직후 각국이 어떻게 한 표를 행사했는지를 인쇄해 회원국에 배포하는 '절차'의 힘도 컸다는 것이다.

   

오 대사는 "기명·공개 투표로 표결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대놓고 북한 인권 상황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내놓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